2017년 8월 27일 일요일

조직구조론 한국도로공사 조직구조분석

조직구조론 한국도로공사 조직구조분석
[조직구조론] 한국도로공사 조직구조분석.hwp


목차
Ⅰ. 한국도로공사 소개
1. 한국도로공사 선정 이유
2. 한국도로공사의 사전적 정의
3. 한국도로공사의 주요 기능
4. 한국도로공사의 효과
5. 한국도로공사의 비전 및 전략체계

Ⅱ. 한국도로공사의 조직구조 분석
1. 조직의 종류
2. 한국도로공사 조직
3. 한국도로공사 각 부서의 업무

Ⅲ. 한국도로공사 조직구조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조직의 비대화
2. 조직과 사업부의 목표 비통일
3. 공기업의 방만한 경영


본문
Ι. 한국도로공사 소개
1. 한국도로공사 선정 이유
조직구조론 과제에서 어떤 기업을 선정할까 조원들과 회의를 하던 중, 한 분이 자신이 직접 겪은 경험을 꺼내면서 한국도로공사가 어떻겠냐고 제안을 했다. 그 경험은 다음과 같다. "고향에 내려가려고 아버지와 함께 고속도로를 타고 내려가던 중, 고속도로 중간지점에서 기름이 부족해서 멈추는 상황이 발생했다. 그래서 도로공사에 견인을 요청하고자 연락을 취했는데 처음 통화를 한 담당자가 견인차를 금방 보내준다고 해서 기다렸는데 30분이 넘게 오지 않았다. 다시 전화를 해보니 차가 멈춰있는 분기점에 연락을 취했으니 그 쪽에 연락을 해보라고 하였다. 결국 이쪽 저쪽 분기점에서 견인차량 보내는 것을 미루다보니 1시간이 넘도록 위험한 고속도로 갓길에서 무방비로 정차를 했다."

이 이야기를 들으면서 한국도로공사라는 조직의 문제점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다. 한국도로공사는 자신의 담당구역이 아니면 일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는 즉, 자신이 맡은 부분만 일하고자 하는 부분이 보였다. 전체적인 목표를 생각하지 않고 기능부서만의 목표를 중시하는 한국도로공사라는 조직의 문제점을 보면서 이 기업이 어떠한 조직형태를 가지고 있고 어떻게 과업을 시행을 하는지, 그리고 그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어졌다.

2. 한국도로공사의 사전적 정의
도로의 건설 및 유지관리와 이에 따르는 사업을 수행할 목적으로 설립된 건설교통부 산하의 정부투자기업체이다.<한국도로공사법>에 의거하여 1969년에 발족한 특별 법인이다.

자본금은 5조 원이고, 국가 지방자치단체 및 한국은행이 출자하되, 필요한 경우 공사는 또한 자본금과 적립금의 합계액 2배 범위 안에서 사채를 발행할 수 있고 자본금의 2분의 1 범위 안에서 주주를 모집할 수 있다. 그리고 공사는 정부로부터 유료도로관리권을 출자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하여 경인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등 유료고속도로의 개통에 따라 이를 인수, 관리하기 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으며, 그 뒤 몇 차례의 법 개정을 통하여 1976년 말에는 해외사업의 기능을, 1977년 말에는 무료도로 관리기능을 새로 추가하였다.


참고문헌
- 한국도로공사 (www.ex.co.kr)
- 김인수,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p197-237
- 한겨레 수호천사 블로그 (http://blog.hani.co.kr/nomusa/42506)
- 선진화 대상 피하기 포석? 도로공사 조직개편 단행 - 네이버뉴스 2008.9.18
- <공기업 특집> 도로공사, 개혁적인 조직개편으로 경영 선진화 앞장 - 아주경제 2011.4.27
- 한국도로공사, 퇴임 직원에 이권 몰아줘 - 머니투데이 2006.10.23



키워드
조직구조분석, 한국도로공사, 조직구조론, 조직, 도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