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7일 일요일

놀이치료 놀이의 요소

놀이치료 놀이의 요소
[놀이치료] 놀이의 요소.hwp


목차
놀이치료 놀이의 요소

I. 놀이 동기

II. 놀이 환경

III. 사회경제 지위 또는 놀이 시간

IV. 놀이 공간

V. 놀이 자료

VI. 생활과 경험

VII. 또래와 치료자/정책

* 참고문헌


본문
놀이치료 놀이의 요소

아동들에게 언어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기술에는 한계가 있다. 아직 사고발달이 미숙하고 어휘나 상상력이 부족하여 자유스럽게 표현하기에는 발달이 미치지 못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성인에게 언어가, 아동들에게 놀이가 표현이며 기술이다. 아동들은 요구, 감정, 탐색, 상상, 그리고 성취하는 유일한 도구이다. 따라서 놀이는 자연스러운 신체언어이다.
온몸으로 불만도, 감정도 표현할 수 있다. 놀이는 아동의 정신발달과 정서발달에 필요한 경험을 제공해 준다. 아이들의 놀이는 언어이며 도구이다. 이 밖에도 놀이를 통해 문제를 진단할 수 있고, 치료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김광용, 1998;구본권, 2003). 따라서 놀이는 자유이며 창조적으로 표현하는 생명이다.
놀이는 사물보다 아동이 중심이며 그 요소는 신체이며, 정신이며, 마음이다. 따라서 놀이는 정신을 구성하기 때문에 아동에 따라 차이가 있다. 놀이는 자유에서 창조적으로 탐색하고 실험하는 의미가 풍부하게 담겨있다. 따라서 놀이는 긴장과 억압된 감정을 해소하는 경험을 제공해 준다(구본권, 2003).
특히 놀이에서 아동의 성격을 반영하는 행동은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성격 놀이와 연관된 놀이 특징은 사물 지향, 사람 지향, 장난기, 환상구성 능력 등이 담겨 있다. 사물 지향적인 아동은 놀잇감을 갖고 혼자 놀며, 병행 놀이를 선호한다. 반면, 사람 지향적인 아동은 사회적 지식과 기술이 뛰어나며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자주 나타나는 극놀이, 집단놀이를 선호한다. 놀이와 아동의 특성은 표현, 유머, 사고, 자발성, 사회성, 신체 표현이 연관되어 있다(Libermann, 1977). 풍부한 환상과 구성력을 가진 아동은 상상력이 뛰어나며, 협동이나 상호작용이 뛰어나다. 이상에서 놀이 요소를 살펴보았고, 이어서 놀이 동기, 환경, 사회경제 지위, 시간, 공간, 자료에 대하여 더 알아보자.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놀이치료, 치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