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4D)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0k.hwp |
목차 제1부 표본연구와 표집의 의의, 관련 용어 제1장 표본조사의 의의 1. 표본조사의 이유 2. 표본조사의 문제점과 한계 제2장 표본조사 관련 용어 1. 모집단과 표본 1) 모집단 2) 표본 3) 표본틀 제2부 표집 방법 제1장 확률 표집 방법 1. 단순무작위표집 1) 단순무작위표집의 순서 2) 단순무작위표집의 장점 3) 단순무작위표집의 단점 2. 체계적 표집 1) 체계적 표집의 절차 2) 체계적 표집의 장점 3) 체계적 표집의 단점 3. 층화 표집 1) 층화표집의 절차 2) 층화표집의 장점 3) 층화표집의 단점 4. 집락표집 혹은 군집표집 1) 집락표집의 절차 2) 집락표집과 층화표집의 비교 3) 집락표집의 장점 4) 집락표집의 단점 5. 다단계표집 1) 다단계표집의 절차 예시 제2장 비확률표집 방법 1. 비확률표집의 사용 이유 2. 편의 임의 표집 1) 편의 표집의 장점 3. 판단 혹은 목적 표집 1) 판단표집의 장점 2) 판단표집의 단점 4. 할당표집 1) 할당표집의 장점 2) 할당표집의 단점 5. 눈덩이표집 1) 눈덩이표집의 장단점 제3장 표집 시 고려사항 참고자료 본문 표집은 연구대상의 범주에 속하는 사람 또는 집단을 골라서 다룰 수 있는 범위내에서 이들만을 상대로 연구하게 된다. 이것이 표본이다. 즉 표본은 어떤 대상의 전체를 대표하도록 그로부터 선택해 낸 부분을 말하여 그 과정을 표집 또는 표본추출이라 한다. 표집단위(sampling unit)는 표집과정의 각 단계에서의 표집대상인 요소들의 묶음을 지칭한다. 그리고 표집의 틀(sampling frame)은 표본이나 표본단계가 추출되는 표본단위의 실제목록을 지칭한다. 학생명부에서 학생을 표집한다면 학생명부가 표집틀이다. 연구자는 이론으로부터 가설을 도출하고 가설을 경험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조작적으로 정의한 다음, 각 변수에 대한 경험적 지표를 만들어 측정하는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연구대상을 모두 조사할 것인지, 시간과 비용, 인력 등을 감안하여 비용-효과적이고 비용-효율적인 연구를 위해 표본조사를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 표본조사를 하기 위한 방법으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본다. 참고문헌 1. 곽형식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형설출판사, (2008). 2. 김상균 외. 사회복지개론 : 나남출판, (2007). 3. 김혜란, 홍선미, 공계순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나남출판, (2005). 4.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1999 5. 이군희, 사회과학연구방법론, 박영사, 2004 6. 유태균, 사회복지 질적연구방법론, 나남출판사, 2001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평가4D)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유아교육평가4학년D형 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30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집락표집 군집표집, 표본연구, 할당표집, 표집, 유아교육평가4D, 표집방법, 확률 표집 방법, 표본조사 |
2017년 8월 30일 수요일
유아교육평가4D)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평가4D)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0k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