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8일 월요일

생산운영관리 SAP 중국시장 진출

생산운영관리 SAP 중국시장 진출
[생산운영관리] SAP 중국시장 진출.hwp


목차

Ⅰ.SAP 회사소개

ⅡⅢⅣⅤ.SAP 중국시장 진출에 대한 문제점

Ⅲ.중국에서의 연구를 위해 고려될 사항

Ⅳ.중국 내 도입 및 해결방안 제시

Ⅴ.결론


본문
.SAP 회사소개




SAP은 1972년 독일 만하임에서 다섯 명의 전직 IBM 출신 엔지니어가 설립한 회사다. SAP의 업무용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분야 시장 점유율은 전세계에서 가장 크다. 또한 SAP는 기술 선도적인 업체이다. SAP은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통합된 업무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으며, 오늘날 IBM 이나 마이크로소프트

등과 같은 많은 기업들이 SAP 제품을 사용한다. SAP의 최근 제품인 R/3는 재무, 인사, 제조, 영업, 물류/유통, 설비 및 공사관리 기능뿐만 아니라 문서들이 자동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전달되는 워크플로우 기능도 제공한다. 또한 기술적으로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을 채용하였으며, 윈도 NT부터 IBM 메인프레임에 이르는 대부분의 운영체계 플랫폼을 지원한다. R/3의 최근 버전은 인터넷을 지원하기도 한다. 현재 SAP은 산업별 솔루션, 비즈니스 웨어하우스(Business Warehouse), 고객관계관리(CRM)와 같은 특성화된 제품 개발과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업무협조를 통해 R/3를 공급하면서 고객을 위한 성공적이고 효율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서 리엔지니어링을 실현하고 있다.




Ⅱ.SAP 중국시장 진출에 대한 문제점


1.SAP 리서치 센터의 문제점

중국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시장은 ERP 소프트웨어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시장규모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지만, 시장의 진입장벽으로 인해 선두기업들이 가격결정권과 고이익을 누리는 등 시장 집중도가 높은 과점적 특성을 보이고 있다.

현재 중국은 이미 세계 4위의 ERP 제조국가이며 2005년에는 독일을 뛰어넘어 3위까지 올라갈 전망이다. 최초로 ERP 이념을 받아들인 대기업들의 초기 ERP 실행 성공률이 매우 낮아 수많은 중소기업들이 ERP 활용에 대해 의심해왔지만, 최근 ERP 솔루션의 끊임없는 발전으로 실행 성공 가능성은 이미 매우 높아졌고, 생산 원가를 최대한 절감시켜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중소 제조업체들은 기업 정보화에 대한 투자를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 주목해야 할 점은 ERP 시장의 신규 고객층인 중소기업이 이미 중국 제조업계의 중심이 됐고 중소기업 시장이 지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그들을 목표 고객으로 한 ERP 제조업체들이 각자 자기 몫의 이익을 챙기고자 더 적극적으로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것만 봐도 앞으로의 ERP 시장은 경쟁이 매우 치열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키워드
중국시장, SAP, 생산운영관리, 시장,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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