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를 위한 문식성 지도의 대표적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시오.hwp |
목차 문식성 발달 1. 문식성의 개념과 성격 1) 문식성의 개념과 수준 2) 문식성의 성격 2. 문식성 발달에 대한 네 가지 관점 3. 문식 능력의 구성 요소 4. 문식의 기초로서 초인지 5.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식성 발달 본문 문식성 발달 1. 문식성의 개념과 성격 1) 문식성의 개념과 수준 ⑴ 문식성의 개념: 문자 언어의 표상 체계를 사용하여 읽기, 쓰기 활동을 하는 것. 이러한 문식 활동은 문자를 읽고 쓰는 단순한 이해나 표현을 초월하여 읽기, 쓰기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적 필요와 요구, 필자 및 독자의 사전 지식, 태도, 목적 등이 고려되어야 하는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의 사회적 과정을 포괄한다. ⑵ 문식 기능의 수준(노명완, 1990) ① 기초 수준 기능(minimal level literacy skill): 글 또는 문자와 말소리의 대응 수준. 읽기에서는 쓰여진 문자를 해독할 수 있는 기능을, 쓰기에서는 머리에 떠오르는 자기의 언어적 생각이나 다른 사람의 말을 글자로 옮겨 놓을 수 있는 기능을 포괄한다. ② 고등 수준 기능(high level literacy skill): 읽기와 쓰기를 전달자의 의도와 목적, 수신자의 배경과 필요, 상황이라는 종합적인 의사 소통의 맥락 속에서 보는 것. 글을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하며 분석하고 비판하는 수준의 읽기 기능과 떠오르는 생각을 그대로 글자로 옮기는 것이 아니라 생각을 글로 엮어 내는(composing) 수준의 기능을 포함한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꼼꼼하게 내용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아동 문식성 발달, 문식성발달 이론, 아동 문식성 이론 |
2017년 8월 27일 일요일
유아를 위한 문식성 지도의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시오
유아를 위한 문식성 지도의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