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1일 수요일

방통대 2018-1 만 0-1세와 만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방통대 2018-1 만 0-1세와 만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유아건강교육_A형.hwp


목차
I. 서 론
II. 표준보육과정의 건강하게 생활하기
1.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2.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의 공통점 및 차이점
3. 건강하게 생활하기 교육방안의 사례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
I. 서 론

교육 과정이 프로그램의 교육 목적에 따라 계획되고 조직된 학습 경험들의 목록이라고 정의하였다. NAEYC에서는 유아가 학습할 내용, 교육 과정 목표를 성취해 나가는 과정, 교사의 역할, 교수와 학습이 발생하는 상황에 관해 서술한 조직화된 틀이라고 말하였다. 한국유아교육학회에서는 유치원 교육과정이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유아가 학습할 내용, 교육과정 목표를 성취해 나가는 과정, 유아의 목표 성취를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 교수와 학습이 발생하는 상황에 관해 계획된 조직화된 틀이라고 말하였다.
표준보육과정의 개념을 살펴보면,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사회복지 서비스라고 규정되어있다. 즉 표준보육과정은 우리나라의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에 대하여 기술되어 있는 국가 수준의 보편적 교육과정으로 보육시설에서 영유아가 경험해야 할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 지식, 기술 등을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2013.
장현주, 이남주 외, 보육과정, 공동체, 2014, p.221.
임미혜, 정정옥(201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건강교육, 창지사, 2014, p.14.
하새봄, 손원경, 유아건강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개념도 분석, 교사교육연구, 54(2), 2018, 188-198.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건강교육 A형
만 0-1세와 만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유아건강교육, 표준보육과정, 건강하게생활하기, 방송통신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