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2일 목요일

방통대 2018-1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방통대 2018-1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누리과정.hwp


목차
I. 서 론
II. 누리과정의 건강하게 생활하기
1. 누리과정의 내용
2. 누리과정의 내용의 공통점 및 차이점
3. 건강하게 생활하기 교육방안의 사례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
I. 서 론
2012년 3월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5세 유아는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통합된 '5세 누리과정'을 배우게 되었다.
5세 누리과정은 수준별로 구성돼 있는 현행 만 3~5세 교육ㆍ보육과정 중 만 5세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을 선별해 구성했다. 공통과정 전반에 걸쳐 기본생활습관 및 질서, 배려, 협력 등 바른 인성을 기르기 위한 창의ㆍ인성 교육이 포함하고,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강화한다.
또한 신체운동ㆍ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5개 영역을 중심으로 유아 주도적인 경험과 놀이중심의 통합과정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5세 누리과정'을 통해 유아교육부터 창의인성교육의 출발점으로 삼을 계획이다.
5세 누리과정의 1일 운영시간은 3~5시간 내에서 탄력적으로 편성할 수 있으며, 2012부터 2006년생 아이들은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매월 20만원(국ㆍ공립유치원은 월 5만9000원)의 유아교육비 또는 보육료를 지원받게 된다.
이 레포트는 누리과정의 건강하게 생활하기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3-5세 누리과정 해설서. 2013.
박유진, 영유아건강교육, 공동체, 2014, p.22.
심성경, 고경미, 이선경, 변길희, 강진, 류경희, 영유아 건강교육, 양서원, 2015, p.28.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건강교육 B형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유아건강교육, 누리과정, 건강하게생활하기, 방송통신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