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2일 목요일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발달이론

2. 생태체계이론

3.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

1) 인지발달이론
(1) 인간발달
(2) 주요개념
(3) 인지발달 단계
(4) 발달적 교육과정
(5) 발달과업

2) 생태체계이론
(1) 인간발달
(2) 주요개념
(3) 하위체계
(4) 생태체계적 관점
(5) 적응

4.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의 평가

1) 인지발달이론
(1) 교육 환경과 상호작용
(2) 지식의 기원 및 형성 과정
(3) 발달 이론
(4) 사고와 언어 발달
(5) 교사의 역할
(6) 교육에 있어서의 의의

2) 생태체계이론
(1) 인간과 사회환경
(2) 사회복지실천에 사용
(3) 사회복지실천의 한 패러다임
(4) 환경속의 인간
(5) 발달에 대한 생물학적 환경요인
(6) 체계적 사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Piaget는 아동의 성장 과정에서 인지구조에 따라 환경의 요구를 수용(동화)해 그 환경에 적응하거나 그 환경의 요구를 변형(조절)함으로써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고 있다. 생태체계 이론(Eco-Systems Theory)은 개인과 환경을 통합적으로 보고 개인, 환경 또는 개인과 환경을 모두 변화시킬 수 있는 이론으로 일반체계 이론에 생태학적 관점을 결합시킨 이론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문선모(2004). 교육심리학. 양서원.
김동배 외(2004).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김동배 외(2005).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정옥분(2003). 아동 발달의 이론. 학지사.
양옥경 외(2010).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
.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15점).

키워드
인지발달, 인지, 생태체계, 체계, 생태체계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