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1일 수요일

정서적 문제와 자기조절력과의 관계를 논하고 정서적 결핍유아의 또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정서적 문제와 자기조절력과의 관계를 논하고 정서적 결핍유아의 또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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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2. 정서적 문제와 자기조절력과의 관계

3. 정서적 결핍유아의 또래 관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유아교육의 궁극적인 목적 중 하나는 모든 유아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특히 자기조절력은 개인 및 사회생활에서 요구되는 성공한 사람들이 갖는 남다른 특성 중의 하나로서, 유아 시기의 자기조절력은 초기 사회화 과정에서 발달시켜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자기조절력은 유아에게 있어 사회적 유능감의 주된 모습이며, 유아기 이후 사회 정서적 발달, 인지적 발달 및 성취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일반적으로 자기조절은 타인조절의 반대되는 의미로 성인의 지시나 요구 없이 유아 스스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상황적 요구에 맞추어 조절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으나, 이러한 자기조절력의 개념, 출현 시기 그리고 발달에 대한 일관된 견해는 없다. 자기조절을 의미하는 용어는 자아통제, 충동통제, 자기관리, 자기통제, 자기지시, 독립성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될 뿐만 아니라 순응, 충동통제, 만족지연, 유혹저항 등의 다양한 하위요인으로 설명되고 있다. 이처럼, 자기조절력의 다양한 개념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였으며, 이에 따라 자기조절력의 구성요인, 발달과정 및 영향을 주는 관련 변인 등에 대해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정서적 문제와 자기조절력과의 관계를 논하고 정서적 결핍유아의 또래 관계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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