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3일 금요일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

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

3.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4. 각 이론의 배경
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
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
3)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5. 각 이론의 인간관
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
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
3)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6. 각 이론의 발달단계
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
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
3)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7. 각 이론의 주요개념
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
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
3)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8. 각 이론의 발달과정의 원리
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
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
3)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9.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
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
3)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에릭슨에 따르면, 발달이란 개인의 심리적 발달(성격과 가치관)과 개인이 만든 사회적 요구(즉, 발달과업)가 따르고 이 요구는 하나의 위기(crisis)로서 이것의 해결 여부가 개인에게 인생 전환점이 된다. 또한 레빈슨 이론의 핵심적인 개념은 인생구조이다. 인생구조는 특정시기에 개인의 인생에 있어 강조되는 패턴이나 디자인을 의미한다. 인생의 주요 구성요소는 배우자, 자녀, 직장상사와 동료, 교회나 클럽에서의 사회적 집단을 포함한다. 성인의 인생구조는 전 생애에 걸쳐 안정적인 것이 아니라, 생활구조에 따라 몇 번의 전환기를 경험하게 된다. 로에빙거가 인간의 자아발달에 대해 설명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자아발달에 대해 출생부터 성인기까지 10개의 단계로 나뉘어 진행되는 것으로 보고 각 단계에 대한 특징을 설명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정옥분(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4).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권두승 외(2013).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김애순(2004). 성인발달과 생애설계. 시그마프레스.
최순영(2003). 인간의 사회?성격 발달심리. 학지사.
.
.

하고 싶은 말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키워드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발달이론, 자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