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역학 원형 단면의 비틀림 변형 측정 실험(예비).hwp |
본문 원형단면에서 비틀림 변형 측정 1. 실험의 목적 어떤 축에 축 중심을 기준으로 변형시키는 우력이 작용하면 비틀림이 발생하는데 이때 축에 비틀림을 일으키는 우력을 토오크(Torque), 비틀림 우력(Twisting Couples) 또는 비틀림 모멘트(Twisting Moment)라고 한다. 축에 비틀림이 과도하게 발생하면 회전을 지연시키거나 축이 파괴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축을 설계할 때 비틀림에 대한 강도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으면 안된다. 본 실험에서는 축의 재질, 축의 형상, 축의 길이 등의 변화에 따라 비틀림 모멘트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그 상관관계를 이해하고자 한다. 2. 기초 이론 2.1 극 2차 면적모멘트 Ip 축에서 극 2차 면적모멘트(the Polar Second Moment of Area) Ip는 물체에 우력을 가하여 비틀고자 할 때 물체가 비틀림에 저항하는 관성의 크기이다. 따라서 극 2차 면적모멘트가 클수록 비틀림에 저항하는 힘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래 그림 2-1은 원형의 중실축과 중공축에 대한 극 2차 면적 모멘트를 구하는 식이다. 2.2 토크(Torque) 비틀림을 일으키는 토크는 회전력(F)과 회전축 중심으로부터 떨어진 거리(r)에 비례한다. 2.3 토크(Torque)와 동력(Power)과의 관계 동력은 일정한 시간동안 행한 일의 양을 말하는데 회전하는 축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경우에는 동력과 토오크 사이에는 다음과 같은 관계식이 성립한다. 2.4 비틀림각(Angle of Twist) 어떤 축에 비틀림이 발생하면 축의 한쪽 끝은 또 다른 한쪽 끝에 비해 어떤 각도만큼 비틀려 틀어지게 되는데, 이때 양 끝의 각도 차를 비틀림각(Angle of Twist)이라 하고 θ로 나타낸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모멘트, 축의, 우력, 면적, 차, 극 |
2018년 9월 1일 토요일
구조역학 원형 단면의 비틀림 변형 측정 실험(예비)
구조역학 원형 단면의 비틀림 변형 측정 실험(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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