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2일 일요일

구심력 결과 레포트

구심력 결과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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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물리실험 보고서
(구심력 측정)
기계공학부 목요일 7,8교시
2조
조동호(작성자), 유재혁, 최병찬
2017.04.05
1. 실험값
(1) 실험 1 - 과정 (3)~(13)
3중추의 질량 m = 98.75 (g) = 0.09875(kg)
회전반경 r = 14 (cm) = 0.14 (m)

(=Mg)
회전 수
회전시간
주기
각 속력
1
1.855N
30
16.34
0.5447
11.54
1.840
0.821%
2
30
16.30
0.5433
11.56
1.849
0.334%
3
30
15.71
0.5237
12.00
1.990
-7.273%
평균
30
16.12
0.5372
11.70
1.891
1.947%
【결과 분석】
1회, 2회는 회전시간이 거의 비슷하게 측정되고 3회만 작게 측정되었는데, 이를 통해
1회, 2회 측정된 회전시간이 더 신뢰도가 있다고 추정할 수 있다.
즉, 1회, 2회의 측정값만으로 계산된 평균 구심력은 약 1.844N (이론상의 값 보다
0.578% 작음)인데 우리는 더 신뢰도가 높은 1회, 2회의 평균 구심력으로 분석을 할 것
이다. (비슷한 수치의 두 측정값인 데다가, 오차율이 3회에 비해 더 작기 때문이다.)
그래서 실험값이 이론적인 값보다 더 작게 나왔다고 볼 수 있다.
2) 실험 2 - 과정 (14)
3중추의 질량 m = 98.77 (g) = 0.09877(kg)

(=Mg)
회전 수
회전시간
주기
각 속력
1
1.333N
30.
20.62
0.687
9.141
1.321
0.931%
2
30
20.38
0.679
9.250
1.352
-1.417%
3
30
20.58
0.686
9.159
1.326
0.545%
평균
30
20.53
0.684
9.183
1.333
0.027%
회전반경 r = 16 (cm) = 0.16 (m)
【결과 분석】
1회, 3회의 측정값은 2회 측정값에 비해 오차율도 훨씬 적고 비슷한 수치이므로
이도 마찬가지로 1회, 3회의 측정값으로 오차분석을 할 것이다.
(1회, 3회의 측정값 평균의 오차율: 0.738%)
이때 측정된 구심력의 크기는 이론적인 값보다 작은 편이지만 오차율이 실험1에 비해
줄어든 것을 알 수 있다.
(3) 실험 3 - 과정 (15)
3중추의 질량 m = 98.77 (g) = 0.09877(kg)
회전반경 r = 18 (cm) = 0.18 (m)

(=Mg)
회전 수
회전시간
주기
각 속력
1
2.655
30
15.44
0.515
12.20
2.646
0.326%
2
30
15.49
0.516
12.17
2.633
0.841%
3
30
15.52
0.517
12.15
2.623
1.224%
평균
30
15.48
0.516
12.18
2.636
0.713%
【결과 분석】
위의 측정값에서는 1회, 2회, 3회 모드 골고루 나왔기 때문에 평균값으로 오차를 분석해
도 될 것 같다.
위에서도 마찬가지로 실험값이 이론 값보다 더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오차율도
0.7%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 실험 4 - 과정 (16)
3중추의 질량 m = 152.06(g) = 0.15206 (kg)

(=Mg)
회전수
회전시간
주기
각속력
1
2.7765
30
18.84
0.628
10.01
2.740
1.315%
2
30
18.71
0.624
10.07
2.778
-0.054%
3
30
18.74
0.625
10.06
2.769
0.270%
평균
30
18.76
0.625
10.05
2.763
0.486%
회전반경 r = 18 (cm) = 0.18 (m)
【결과 분석】
1회, 2회, 3회 측정값은 평균적으로 비슷하고 오차율도 비슷하기 때문에 실험값에는
문제가 없다. 따라서 오차를 분석하고 오차율이 생긴 이유를 알아내야 한다.
3중추의 질량을 늘려서 실험을 한 측정값을 보면 오차율이 6.4%로 늘어난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실험1,2,3 과는 다르게 이론 값보다 실험값이 더 크게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체적인 결과 분석】
실험 1에서와 실험2,3,4 에서의 실의 길이를 다르게 했기 때문에
다소 규칙적인 모습은 보이지 않지만 실험2,3을 비교해보면 반지름이 길어질수록
각 속력이 빨라진다(주기가 짧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차 논의 및 검토】
<실험1,2,3> 왜 반지름이 길어질수록 오차율이 줄어들까?
<실험1,2,3,4> 왜 실험값이 이론 값보다 작게 나왔을까?
첫번째 이유로 구심력 측정 도중, 3중추의 질량에 더해진 실의 질량을 들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구심력이 없을 때 평형을 이루는 추의 무게를 측정할 때도 실의 질량을 포함
시켰기 때문에 양쪽모두 실의 질량을 측정. 고로 실험값에는 큰 영향을 주지 못할 것
이라고 생각했다.
두번째 이유로 공기저항이다. 구심력을 측정할 때 이상기체속에서 측정하는 것이 아닌
대기중에서의 측정이기 때문에 공기 저항력이 생길 것이고, 이로 인하여 T(주기)에 영향
을 줬다고 생각했다.
실험2와 실험3의 측정값을 비교할 때 공기저항의 크기 자체는 실험3이 실험2보다 크다
(공기저항은 공기의 상대속도에 비례한다.) 그러나 공기저항을 받는 시간은 실험2가
실험3보다 크기 때문에 주기에 영향을 주는 시간의 크기는 거의 같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공기저항이 있을 때 실험값과 이론 값의 차이를 따져보자.
측정된 구심력: 4(r)^2 / T^2, 이론적인 구심력: Mg
< 원래 이상적인 측정값(공기 저항이 없다고 가정) >
실험2: 300/3 (측정) = 100 (이론)
실험3: 400/2 (측정) = 200 (이론)
< 실제 측정값(공기 저항이 있어서 T^2이 0.01늘어난다고 가정) >
실험2: 300/3.01 ≒ 99.67 (측정) < 100 (이론) → 오차율: 0.33%
실험3: 400/2.01 ≒ 199.00 (측정) < 200 (이론) → 오차율: 0.50%
이로써 공기저항 때문에 반지름이 커질수록 오차율이 커지는 것과 실험값이 이론 값
보다 더 작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험3,4> 질량이 커지면 왜 오차율이 줄어들까?
실험에서 우리는 실험 3에서의 오차율이 0.713, 실험4에서 오차율이 0.486으로 실험 3
보다 실험 4에서의 오차율이 더 큰 것을 확인했다. 그 이유는 실험장치가 도는 속도 차
이에 있다. 실험 4에서 장치가 도는 속도는 실험3에서보다 작았다. 따라서 회전 시간 측
정에서 속도가 느린 실험 4가 더 정확한 측정값을 가졌다.
(빠르게 이동할수록 반응 속도가 조금만 늦어도 주기에 큰 차이가 생긴다.)
【결론】
실험에서 구심력을 측정한 결과 회전반경이 길어질수록 오차율이 커졌고 질량이 커질 수
록 오차율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였다. 모든 실험에서 공기저항의 영향으로 실험값보다
이론값이 컸다. 따라서 공기저항이 없다면 이론값과 실험값은 거의 일치하게 되므로
구심력 공식이 맞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원운동 하는 물체와 그 물체의 질량,
회전시간, 회전 반경과 구심력과의 관계도 확인하였다.
또한 위 실험에서 계산했을 때 30바퀴동안의 주기0.5초 차이(한바퀴당 약0.016초가량의
차이)가 나더라도 오차율이 7%나 차이나는 것을 보고 이러한 시간측정 실험에서는 0.01
초도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으니 정밀하게 측정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실험, 측정값, 시간, 질량, 오차율, 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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