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4공통)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0K.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1) 발달지체에 관한 정의 2) 발달지체를 주장한 학자 3) 발달지체의 유형 4) 발달지체의 진단 5)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방법 (1) 정신지체 교수학습방법 (2) 언어지체 교수학습방법 6) 나의 제언 -결론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15점). 1) 자폐성장애의 정의 2) 자폐성장애의 원인 3) 자폐성장애의 특성 4) 자폐성장애의 교육방법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 Ⅰ. 서 론 발달이란 수정에서 사망할 때까지 개인에게서 일어� �는 체계적인 연속성과 변화를 의미한다. 정해진 순서가 있고 특정 양상이 있으며, 비교적 지속적인 것을 의미한다. 유아의 발달은 항상 진행되고 있으며 발달을 통한 그들은 성장하고 미래지향적으로 나가는 것이다. 전형적인 발달은 정상적인 발달, 비교적 전형적인 발달이란 성장하고 변화하며 복잡한 기술을 습득해 가는 진행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전형적인 발달이란 성장하고 변화하며 습득해 가는 과정을 의미함과 동시에 그러한 과정에 있어서의 개인 외적인 변인(문화, 가정 환경)이나 개인 내적인 변인(발달 속도)에 의한 어느 정도의 차이와 다양성을 정상성의 범위 내에서 인정해 주는 개념이다. 장애는 성장과 발달의 측면에서 발달의 순서를 방해하거나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미국에서 1978년에 저정된 재활 포괄� � 서비스 및 발달장애법에 의하면 3가지 이상의 생활활동영역(신변처리, 언어, 학습, 이동성, 자기관리, 독립적 생활, 경제적 자급)에 있어서 실질적인 기능상 한계를 초래하는 2세 이전에 출현하는 정신적 신체적 혹은 그 모두에 기인하는 심각하고 만성적인 장애 `정신지체` 또는 `자폐장애`라는 용어에 비해서 발달장애(또는 발달지체)라는 용어는 훨씬 더 포괄적인 용어이다. 특히 장애를 가진 영유아들에게는 정신지체나 정서 및 행동장애, 자폐장애, 학습장애 등을 단정적으로 진단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이른 시기에 특정장애 라는 표찰을 붙이는 것이 여러모로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발달장애(또는 발달지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진단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발달장애 를 가진 것으로 진단 받는 아동들은 `적절한 진단 도구와 절차에 의하여 인� �발달, 신체발달, 언어발달, 심리 사회적 발달, 신변처리 기술 영역 중 하나 이상에서 발달지체를 보이거나 신체적 정신적으로 발달지체를 일으킬 높은 가능성을 지닌 것`으로 보이는 아동들이다. 발달지체의 정도는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발달영역에서 25%의 지체(예를 들어 실제연령은 24개월인데 언어발달이 18개월 이하 수준이라면, 또는 실제 연령이 4세인데 인지발달이 3세 수준이라면 )를 보이면 조기특수교육서비스가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교직실무3A)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 유은영, 조은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국립특수교육원(1998), 『발달장애학생 언어교육 프로그램(상) 』, 국립특수교육원 -김영태(1992), 언어지도의 실제(의사소통 지도 및 초기 언어지도), 『언어치료 부모교육 교재』,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김종현외3인(2003), 특수유아교육, 서울: 창지사 -김영희 고태순 공저(2006), 아동발달과 육아, 서울: 양서원 -이소현 유아특수교육 학지사 2003 -한현민(2003),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 특수아교육학개론 방송대 강의록. 하고 싶은 말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0K 유아교육과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 ��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키워드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발달지체정의및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 발달지체, 지적장애자폐성장애, 시각장애 청각� �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A4용지5페이지내외, 서론-본론-결론 형식기술 |
2020년 9월 15일 화요일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0K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0K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