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개념과 목적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은 클라이언트가 도움을 받기 위하여 최초로 사회복지사를 만날 때부터 시작하여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가 종결될 때까지 계속되는 면접을 통해서 달성될 수 있는 것이다. 즉 면접은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수단이다. 면접은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장 중요하고 많이 사용되는 기술이며, 사회복지사들은 면접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면접은 사회복지사들 중에서도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사들에게 가장 중요한 활동이다. 면접이란 면접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서로 수용한 의도적인 목적을 가진 대화이다. 면접은 여러 면에서 대화와 비슷하다. 이 두 가지 모두가 사람들 사이에 생각, 태도 및 감정이 교류되는 동안 일어나는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의미하며 대면적인 상호작용이다. 정화를 위한 면접이나 대화를 제외하고는 대화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면접에서도 참여자들은 서로가 영향을 주고받는다. 면접을 대화와 구별하는 결정적인 특징은 면접이 의식적으로 선택한 목적을 성취하려고 계획된 상호작용이라는 점이다. 상호작용이 있더라도 목적이 없다면 그것은 대화이지 면접은 아니다. 면접을 보다 명백히 정의하기 위하여 대화와 비교하여 자세히 분석하면 다 음과 같다(Kadushin, 1972, PP.8~10). (1) 면접의 내용은 목적의 달성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면접은 명백한 목적을 가지기 때문에 그 내용은 단일성, 진보성, 주제의 계속성을 가진다. 그러나 대화의 지향성은 연상적이며 중심주제가 없다. (2) 면접에서는 누군가가 목표를 향한 상호작용을 지도할 책임을 맡아야 한다. 면접참여자들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각기 다른 역할을 분담해야만 한다. 한 사람은 면접자로서 면접과정에 대한 책임을 맡고, 다른 한 사람은 피면접자로서 역할관계가 구조화된다. 대화에 있어서는 이러한 역할 담당에 관한 선택적인 역할행동이 없다. (3) 면접은 비상호적 관계이다. 면접은 면접하는 방법을 알고 주제에 관한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지도력을 가진 전문가가 주로 클라이언트에게 이익을 제공하 도록 계획되어 있다. 대화에서 기대되는 상호작용은 면접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
2020년 9월 12일 토요일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개념과 목적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개념과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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