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8일 화요일

사회복지서비스 마케팅 전략

사회복지서비스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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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사회복지서비스 마케팅 전략
I. 아웃리치 전략
아웃리치(outreach, 출장서비스)는 서비스 이용자들이 스스로 알고 찾아오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기관이나 담당자들이 적극적으로 이용자들을 찾아나서는 시도를 말한다. 아웃리치의 용도는 다양한데,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단순한 정보제공
욕구사정 활동과 연계
서비스 활용에 대한 동기부여 및 참여 유도
인테이크(intake)에 대한 보조
서비스 종� �� 후의 후속확인(follow-up) 절차
아웃리치를 하는 업무자들은 전문적 휴먼서비스 직원들과 지역 주민들 사이의 격차를 메워 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서비스 조직과 지역사회사이의 교량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잠재적 서비스 이용자들의 집단의 일원이라면, 사용자와 제공자간의 문화적 괴리가 훨씬 효과적으로 극복될 수 있을 것이다.
II. 정보/의뢰 시스템
정보&의뢰(I&R, Information and Referral) 시스템은 지역사회의 크기에 상관없이 어떤 서비스 프로그램들에서도 본질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는 자신에게 적합한 서비스와 서비스 조직들을 스스로 찾아내기가 어렵다. 그래서 유사하게 인식되는 서비스를 접촉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마치, 외과수술이 필요한 사람이 아무 병원이나 찾아 가는 것과 같다. 이 경� ��에 자신들의 서비스와 일치하지 않는 클라이언트를 접촉하게 된 기관이나 프로그램에서는 이를 다른 적절한 서비스의 종류와 소재를 파악해서 의뢰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되는 것을 정보&의뢰 시스템이라 한다.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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