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개념과 이론, 아동발달 연구와 역사.hwp |
본문 아동발달의 개념과 이론, 아동발달 연구와 역사 목차 A. 아동발달의 개념적 기초 I. 발달의 개념 II. 아동발달의 단계 1. 태내기 2. 영아기 3. 유아기 4. 아동기 III. 아동발달의 원리 1. 발달에는 순서가 있으며, 그 순서는 일정하다. 2.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3.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4. 발달에는 개인차� �� 있다. 5. 발달에는 민감기가 있다. 6.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IV. 아동발달 관련 논쟁점 1. 아동은 어떤 존재인가? 2. 발달의 근원적인 힘은 무엇인가? 3. 발달의 과정은 어떠한가? 4. 아동간의 발달 패턴은 유사한가? B. 아동발달이론의 역사 I. 역사적 기초 1. 고대 그리스 2. 중세기~종교개혁기 3. 계몽주의 시대 4. 생물학적 진화론의 등장 5. 과학적 아동 연구의 시작 1) 아동 전기 기록 2) 아동 연구 운동 3) 지능검사 운동 4) 볼드윈 : 초기의 발달이론가 II. 아동발달이론의 확장 : 20세기 중반기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 �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개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발달, 아동발달, 이론, 개념, 연구, 기초 |
2020년 9월 4일 금요일
아동발달의 개념과 이론, 아동발달 연구와 역사
아동발달의 개념과 이론, 아동발달 연구와 역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