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1일 목요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왜 중요한가를 기업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왜 중요한가를 기업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왜 중요한가를 기업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hwp


목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왜 중요한가를 기업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I. 고객에 대한 책임

II. 투자자들에 대한 책임

III. 종업원들에 대한 책임

IV. 사회와 환경에 대한 책임

* 참고문헌

본문
I. 고객에 대한 책임

기업의 책임 중 하나는 진정한 가치가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2003년 컨슈머리포트는 자동차의 안전성 데스트 결과를 발표하면서 스즈키 자동차의 사무라이(Samurai) 차종 의 경우, 운전중 응급상황이 발생하여 운전자가 급하게 운전대를 회전할 때(특히 커브 길에서)차량이 통제력을 잃고 전복될 가능성이 높다고 발표하였단 그러나 스즈키 자동차의 중역은 이를 부인하였고, 이러한 변명이 판매고를 급격하게 추락시켰으며 고객들은 스즈키 자동차가 비윤리적이라고 생각하였다.
이와 대조적으로 벤츠(Daimler-Benz)사는 제멋대로 움직이는 엘크(현존하는 사슴 중 가장 큰 사슴)주변을 선회하는 시운전을 하다가 A클래스 베이비 차종이 굴러 떨어지는 사고가 발생하였는데, 벤츠사는 이 문제를 인정하고 해결책을 찾아냈다. 기업 임원들은 공격적인 언론 보도에도 불구하고 질문에 꾸준히 응답하는 태도를 보였고, 결국 주문 중 단지 2%만이 취소되었다. 벤츠사는 결점을 해결하는 데 첫해 5,900만 달러를, 다음 해에는 1억1 800만 달러의 비용을 지출했다. 하지만 차량문제점에 대한 신속한 대응으로 기업의 평판은 유지되었으며, 벤츠사의 순이익은 지속적으로 유지되었다.
사회적으로 양심적인 행동에 따른 이점은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고객들은 단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는 노력을 칭찬하고 싶은 마음의 표현으로 그 기업의 물건을 구매하기도 하고 양심적인 기업에. 더 우호적인 견해를 갖는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분야 : 경제/경영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요점정리

키워드
기업, 책임, 벤츠사, 고객, 스즈키, 자동차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