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과 학습.hwp |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아동발달의 의미 2) 아동발달이론의 의미 3) 아동발달이론에서의 성숙과 학습 4) 아동발달론에서 성숙과 학습 선정의 이유 3. 결 론 4. 참고 문헌 본문 1. 서 론 K.koffka는 발달은 유기체와 기관이 양에 있어서 증대하고 구조에 있어 정밀화하며 기능에 있어서 유능화되어 가는 과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와 같이 발달이란 생명체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끊임없이 진행되는 변화의 과정인 것이다. 즉 발달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의 과정에는 신경계와 뇌, 신체의 구조와 기능, 운동, 사고와 지능, 언어와 기억, 정보처리 능력 등의 인지적 영역, 그리고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자아개념, 성역할의 정의적 영역 등 인간의 모든 행동특성들이 포함된다. 발달의 개념과 혼돈되어 사용되거나 비교되어 온 개념의 용어로 성장, 성숙, 발달, 학습 등이 있다. 본문에서는 아동발달과 아동발달이론의 의미를 살펴보고 아동발달론에서 성숙과 학습을 선정하여 요약하여 보고 선정 이유를 서술해 보고자 한다. 2. 본 론 1) 아동발달의 의미 아동발달은 수정에서부터 아동기까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들을 다루는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아동발달은 0~12세까지 일어나는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하고 파악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오늘날 이 분야의 학문적 관심과 더불어 ㅅㄹ제적 관심에 힘입어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다. 아동발달에 대한 학문적 접근은 수정에서 아동기까지의 발달적 변화를 기술하고 발달의 원인을 찾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이끄는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이론 정립에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이를 토대로 가정, 학교, 지역사회, 임상 등 다양한 장면에서 진행되는 아동의 교육과 치료에 응용하고자 하는 실제적 관심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참고문헌 1. 이선경 외 공저(2010), 발달심리, 교육아카데미 2. 정인숙 외 공저(2008), 아동발달의 이해, 태영출판사 3. 조성연 외 공저(2005),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4. 윤운성외 공저(2003), 발달심리, 교육아카데미 하고 싶은 말 1. 아동발달 이론중 하나를 골라 요약하고 왜 그 이론을 골랐는지 이유를 서술 하시오(성숙과학습중점) 2.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3. 표지를 첨부하였으며,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키워드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의 선정, 아동발달이론의 요약, 성숙과학습, 성숙과 학습에 대한 나의 생각, 아동발달이론에서 성숙과 학습 |
2017년 8월 2일 수요일
아동발달 이론중 하나를 골라 요약하고 왜 그 이론을 골랐는지 이유를 서술 하시오(성숙과학습중점)
아동발달 이론중 하나를 골라 요약하고 왜 그 이론을 골랐는지 이유를 서술 하시오(성숙과학습중점)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