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1일 화요일

장애인복지 서비스 접근모델

장애인복지 서비스 접근모델
장애인복지_서비스_접근모델.ppt


목차
장애인 복지서비스 발달단계
강점중심 모델
역량강화 모델
사례관리 접근


본문
사례관리 접근

개념: 개인의 심리성격 치료와 사회적응 vs. 여러 종류의 문제와 종합적인 서비스 연계(사회자원의 연결과 조정, 복합문제 욕구충족)
비교: 개별사회사업(직접적인 서비스) vs. 사례관리(간접적인 서비스)
대상: 개인(특정문제) vs. 다양한 복잡한 문제를 가진 장애인(해결되어도 정상기능이 어려운 대상)
문제: 개인적인 문제(사회부적응, 음주, 부부갈등 등) vs. 지속적인 어려움(소득수준, 차별, 소외)
과정: 접수-사정-개입-종결 vs. 사정-개입-모니터링-욕구발견-재개입-모니터링 지속적
전문가 역할: 특정 전문가, 상담자, 치료자 vs. team approach, 시설간 연계, 조정가, 대변자 


키워드
장애인복지, 서비스, 접근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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