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5일 금요일

정신분석상담기법

정신분석상담기법
정신분석상담기법.hwp


목차
정신분석상담기법

I. 심리적 문제의 형성

II. 상담기법
1. 자유연상과 놀이
2. 전이
3. 저항
4. 해석

* 참고문헌

본문
정신분석상담기법

I. 심리적 문제의 형성

상담을 받는 아동은 무의식적 갈등 때문에 고통을 느낀다. 심리적 증상은 자신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갈등으로 인한 불안을 아동 나름대로 해결하려는 시도이다. 앞에서 설명한 불안의 개념이 심리적 문제 형성과 많은 관련이 있다. 불안은 무의식적 갈등으로부터 생긴 위험을 미리 알려 주는 역할을 하는 자아 기능의 일부분이다. 자아는 본능적 욕구나 공격성 등 받아들일 수 없는 감정이 밖으로 드러나지 않게 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어기제를 동원하여 방어를 한다. 하지만 자아가 방어하기에 너무 큰 불안을 느끼는 경우에는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증상이 나타난다. 예를 들면, 어머니에 대한 적개심이 큰 아동의 경우, 어머니에게 적개심을 심하게 느끼나 어머니의 보살핌과 사랑을 잃을까 봐 자신의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지 못한다. 하지만 아동의 자아가 적개심을 방어할 수 없을 정도로 감정이 심해지면 아동은 어머니에 대한 적개심이 표현되지 않도록 심리적 증상을 나타내는 것이다.

II. 상담기법

정신분석적 아동상담은 아동의 표면적 문제보다는 문제를 만들어 낸 원인에 관심을 두고 그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즉, 정신분석적 아동상담의 기본 가정은 아동이 현재 보이고 있는 문제행동은 과거 경험하였던 감정이나 사고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기법, 분석, 정신분석상담기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