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1일 화요일

교육학 요점 정리

교육학 요점 정리
교육학 요점 정리 .hwp


목차
제 1 절 교육이란?
제 2 절 교육에 관한 생각의 틀
제 3 절 학교교육
제 4 절 사회교육
제 3 장 교육의 역사적 배경
제 1 절 옛날의 교육
제 2 절 철학과 교육
제 3 절 현대교육과 한국교육
제 3 절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
제 6 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제 1 절 사회와 문화와 교육
제 3 절 교육의 사회적 기여
제 7 장 교육과정
제 8 장 수 업
제 1 절 수업의 개념
제 2 절 수업의 과정
제 9 장 생활지도
제 1 절 생활지도의 개념
제 2 절 생활지도의 활동
제 4 절 학업성적의 평가
제 5 절 정의적 영역의 평가
제 11 장 교직과 교사
제 1 절 교직의 전문성
제 12 장 교육의 조직과 행정
제 1 절 교육의 조직
제 3 절 장학행정


본문
제 1 절 교육이란?
1. 교육의 의도성
교육의 과정이 시작될 때에는 교육의도는 언제나 있음.
의도 내지 목적의식이 뚜렷하고 구체적일수록 교육의 과정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가 분명해지고, 교육의 성과도 높아짐.

2. 교육의 계획성
피교육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과 준비 에 관계된다. 교육의 의도성이 목적의식을 강조하는 것이라면, 계 획성은 목적의 내용과 그 실현을 위한 방법의 선택과 접근전략의 수립에 까지 관여.

3. 교육의 가치지향
가치있는 무엇인가를 가르치는 일에 관계
☞ R.S.Peters 교육은 바람직한 정신상태를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실현하는 일"

4. 교육과 훈련
☞ R.S.Peters 훈련이라는 것은 제한된 기술이나 사고방식을 길
러주는 것임에 비하여, 교육은 보다 넓은 신념체계를 다루는 것"

교 육
훈 연
인간의 신념체계나 안목의 변화에 관심
전인적 변화
피교육자의 지적,창조적 개입필요
제한된 특수기술의 연마
인간특성의 일부변화
기계적 연습
가치중립적



키워드
교육, 생활지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