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1일 화요일

경영학원론 스타벅스

경영학원론 스타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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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스타벅스 경영전략 분석(참고문헌: 스타벅스-커피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하워드 슐츠))
※ 스타벅스 4가지 경영학이론 활용 방안(참고문헌: 새로운 비즈니스 지도 감성 트렌드(김영한), 인터넷 검색 자료)

※ 참고1 : 스타벅스 경영관(스타벅스-커피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하워드 슐츠)에서 발췌)

※ 참고2 : 스타벅스 기존 4가지 경영학이론 활용 사례 요약 (참고문헌: 스타벅스-커피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하워드 슐츠))


본문
- 과학적 관리 :
① 우리는 스피드가 경쟁력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데이브는 그들에게 커피 만드는 훈련을 시키고 나는 세일즈와 경영기법을 가르쳤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함께 뭔가 해 낼 수 있다는 정신, 욕망을 불어 넣어주는 것이었다.)
② 우리 사주 제도의 도입과 더불어 우리는 스타벅스의 모든 종업원을 사업의 동반자로 만들었다. (경제적 유인 및 인센티브 제시)
③ 나의 목표는 우리의 직원들에게 주주의 지위와 장기적 보상을 함께 주는 것이었다. 나는 그들이 성장의 이익을 함께 나누고, 그들의 공헌과 회사의 성장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명확히 알려 주고 싶었다. (과학적 관리+조직행위론)
④ 세계적인 배전시설 만들기
⑤ 우리는 바리스타들에게 커피를 잘 취급할 수 있는 방법뿐 아니라 고객들에게 우리의 제품에 대한열정을 부여하는 방법도 가르친다.
⑥ 나는 일찍이 많은 분야에서 나보다 더 훌륭하고 자격 있는 사람들을 고용하여 많은 결정권을 위임할 필요를 느꼈다. (일에 적합한 사람 뽑기)
⑦ 우리는 고객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거나 능가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훌륭한 사람들을 고용하고 교육시키는 것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에 우선 종업원들에게 투자하였다.
⑧ 나는 종업원들과 함께 고객 친화 세일즈 기법에 대해 의논하면서 고객들이 커피에 관하여 쉽게 배울 수 있는 자료들을 개발했다. (일과 책임을 경영자와 근로자 사이에 거의 동등하게 나눔.)


키워드
경영학원론, 스타벅스, 커피, 하워드 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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