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1.소비자 운동(consumers movement)의 개념 2.소비자 운동의 의의 3.소비자 운동의 활동 대상 4.소비자 운동의 유형 5.우리나라의 시대별 소비자 운동 전개 6.한국 소비자 단체 7.현재 소비자 운동의 문제점 8.소비자 단체의 해결 방안 본문 1.소비자 운동(consumers movement)의 개념 소비자의 권리를 수호하고 확장시켜나가며 부정 불량상품문제, 상품의 안전성과 서비스문제, 환경문제, 독과점문제 등 소비자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민운동을 말한다. 소비자운동은 일제 하의 조선물산 장려운동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으며, 1950, 1960년대의 국산품애용과 물자절약, 일본상품 불매운동, 소비조합 1970년의 불량상품고발운동 등으로 점차 활성화되어 왔으나 아직도 광범위한 시민대중이 참여하는 대중운동으로 전개되지는 못했다. 그러나 1989년 초 백화점 사기 세일사건이 폭로되면서 소비자들의 권리의식이 고무되기 시작하고 소비자보호단체협의회를 중심으로,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소비자운동의 내용과 영역이 활성화되고 있다. 특히 이전의 상품고발이나 피해보상의 차원을 뛰어넘어 소비자의식 개발을 위한 교육, 정부에 대한 정책건의, 소비자권리보호를 위한 법 제도개선운동 등으로 적극화되고 있다. 2.소비자 운동의 의의 현대 경제 사회에서 기본적인 경제 주체는 생산자와 소비자 이다. 이 양자는 법적으로 대등한 입장이며, 경제의 기본 원이로 볼때는 소비자에게 주권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소비자와 생산자를 비교해 볼때, 소비자는 생산자에 비해서 경제적 사회적으로 너무나 비약한 존재가 아닐 수 없다. 학자마다 견해는 다르지만, 이러한 약자들이 자기 자신을 보호하겠다고 한 것이 소비자보호운동의 시발점 이라고 할 수가 있다 키워드 소비자운동, 소비자학, 해결방안, 소비자, 우리나라 |
2017년 8월 5일 토요일
소비자학 우리나라의 소비자운동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소비자학 우리나라의 소비자운동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