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5일 금요일

장애아동(지체부자유 아동, 시각장애 아동, 청각장애 아동)

장애아동(지체부자유 아동, 시각장애 아동, 청각장애 아동)
장애아동(지체부자유 아동, 시각장애 아동, 청각장애 아동).hwp


목차
장애아동

I. 지체부자유
1. 신경성 장애아
2. 정형외과적 장애아

II. 병/허약

III. 시각장애

IV. 청각장애
1. 농
2. 고도 난청
3. 중등도 난청
4. 경도 난청
5. 진행성 질환

* 참고문헌


본문
장애아동

신체발달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부적응의 문제란 아동의 신체 한 부분에 구조적, 또는 기능적인 면에 장애가 있어 일상생활을 해나가는데 지장을 가져 오는 것을 말한다. 신체발달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부적용의 문제로는 지체부자유, 병 허약, 시각장애, 청각장애 등이 있다.

I. 지체부자유

지체부자유 아동이란 선천성 또는 후천성 골, 관절, 근육 및 신경질환이나 사지 또는 그 일부의 결손 때문에 체간이나 사지에 장애가 나타나는 아동을 말한다. 지체부자유 아동은 크게 신경성 장애아와 정형외과적 장애아로 분류된다.

(1) 신경성 장애아

신경성 장애아란 그의 장애 상태가 중추신경 조직의 손상에 기인한 발달의 지체 또는 결함을 가진 아동을 말한다. 신경성 장애에는 뇌성마비, 간질, 신경성 기능장애 등이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장애, 시각, 지체, 청각, 장애아동, 시각장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