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29일 금요일

현대놀이 현대 영유아의 놀이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자연친화적 놀이의 교육적 가치

현대놀이 현대 영유아의 놀이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자연친화적 놀이의 교육적 가치
[현대놀이] 현대 영유아의 놀이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자연친화적 놀이의 교육적 가치.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 영유아의 놀이에 대한 비판적 시각

2. 자연친화적 놀이의 교육적 가치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시대와 문화의 산물이며 사회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아이들의 놀이 또한 이 변화의 흐름에서 예외일 수는 없다. 농경사회를 기반으로 생성되어 공간이나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았던 전통놀이들은 산업시대의 빠른 시간과 부족한 공간에 적용될 리 만무하다. 이로 인해 과거의 놀이들은 도태될 수밖에 없고 그 빈자리를 TV와 컴퓨터, 상품화된 국적 불명의 외래놀이들이 채우기 시작했다. 현대 아동들은 놀이 공간, 놀이 시간, 놀이 친구 즉 놀이세계를 모두 빼앗기게 되었고 놀이 주체로서의 위치도 잃어버린 채 외부 의존적인 놀이문화의 단순 소비자가 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 영유아의 놀이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자연친화적 놀이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광언(2001). 민속놀이. 대원사.
이숙재(2004).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문미옥 외(2004). 한국 전통문화와 유아교육. 양서원.
조성환(2002). 아동놀이의 실태와 활성화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현대놀이 현대 영유아의 놀이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자연친화적 놀이의 교육적 가치

키워드
놀이, 현대놀이, 비판, 비판적 시각, 자연친화적 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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