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산업과 SCM.pptx |
목차 Ⅰ.SCM? 남양유업 사태 Ⅱ.식품산업의 환경분석 식품 및 식품산업의 정의 식품산업의 현황 식품산업의 향후 전망 Ⅲ.식품산업과 SCM 식품업계의 SCM도입 필요성 식품업계의 움직임 Ⅳ.Case Study 동원F&B 대상㈜ Ⅴ.시사점 SCM으로 해답을 찾다 본문 2.3 식품산업의 향후 전망 * 시장개방의 파고에 직면 세계 경제의 큰 조류로 자리매김한 FTA에 따라 밀려들어오는 수입품과 싸워야 하고, 수출을 통한 국제시장을 확보해 나가야 할 것. * 식품과 정보기술의 접목 소비자의 식품선택을 위해 식품에 관한 정보를 제공이 요구되어 식품에 관한 이력 및 성분에 관한 정보를 유통과정 전반에서 소비자에게 전달해야 함. * 식품산업의 유통집중화가 심화 대형화되고 전문화된 식품유통 기업들이 출현하게 될 것이며 시장지배력이 강화된 기업이 가격, 품질, 서비스 등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관련된 식품기업의 지배력을 강화하려 할 것. 3.1 식품업계의 SCM 도입 필요성 * 계절성 계절적 차이로 과잉공급 부족공급의 여지 지리적, 계절적 요인으로 다양한 식품원재료의 생산에 한계가 있어 식품원재료의 공급 및 수급의 불확실성 * 표준화 제품마다 상이한 품질 일정수준 이상의 동일 품질의 제품을 지속적 공급 ex)농산물 * 수요예측 계절적 수요 (계절, 기후) 제품 품종의 다양화 짧은 제품수명주기 식품의 특성상 유행에 민감 ex)꼬꼬면 키워드 식품산업, 공급, 산업, 품질, 기업, 식품원재료 |
2018년 6월 30일 토요일
식품산업과 S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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