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26일 화요일

문학교육 - 이근삼의 `원고지` 학습 지도안

문학교육 - 이근삼의 `원고지` 학습 지도안
문학교육 - 이근삼의 `원고지` 학습 지도안.pptx


본문
단원 및 작품의 선정 이유
사회적 측면
● 사회 공동체의 문제 의식 공유
● 주변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능력
→ 사회적인 인간 성장
학생 측면
● 문학을 통한 세계와의 만남
● 문학을 통한 자아의 성찰과 반성
→ 인간을 이해하는 개인 주체성 확립

학습 목표 달성 효과
인지적 측면: 작품 속 인물의 사고방식과 갈등 양상, 문제의식을 분석 (분석적 읽기)
심동적 측면: 작품 속 인물들과의 심층적인 공감, 인물에 대한 평가 (평가적 읽기)
정의적 측면: 작품 속 문제의식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 태도
(대안적 읽기)
2009 개정 교육과정
(11) 작품의 이해와 감상의 결과를 자신의 삶과 관련하여 내면화한다.
(12) 문학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배양하고 이를 표현한다.
(14) 문학 활동을 통하여 우리 사회의 다양한 공동체와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소통한다.

키워드
문학교육, 이근삼, 원고, 원고지, 문학, 지도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