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공통.hwp |
목차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지체의 정의 2. 발달지체의 진단 3.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의사소통장애)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2.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3.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4. 의사소통장애의 진단평가 5. 의사소통장애의 교육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 �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의사소통장애) Ⅰ. 서론 의사소통장애에 대해 Eric J. Mash & David A. Wolfe(2001)은 말을 하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음성학적 장애), 언어를 유창하게 사용하는 데 있어서의 곤란함(말 더듬기), 대화를 나눌 때의 어려움(표현 언어장애), 타인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어려움(혼합된 수용-표현 언어장애)이라고 정의했다.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의사소통 장애를 조음장애, 유창성 장애, 음성장애, 기호장애 등으로 인해 의사소통이 곤란하며,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자로 정의하고 있다. 사회 안에서 통용되는 의사소통의 도구나 규칙을 이해하거나 따르는 데 어려움이 있으면 적절한 의사소통을 하는데 어려워 다른 사� �들과의 관계 형성이나, 학업 업무를 수행하는데 다양한 어려움이 발생하게 된다. 의사소통을 참고문헌 <발달지체> 유은영, 조은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임경옥(2018), 발달지체 영유아 조기개입3 (표현언어편1), 학지사 노진아, 박현주(2008), 발달지체 유아를 위한 개별화된 교육 계획안의 장기 목적과 단기 목표의 현황 및 향후방향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2008 백유순, 김정진, 전경자, 최민숙(2003), 발달지체아동의 조기발견 및 중재를 위한 국내외 대중인식 프로그램 개발 사례 비교,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의사소통장애> 유은영, 조은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이소현, 박은혜(2011).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의사소통장애 개론(교육 및 의료 현장 전문가를 위한 ,Communication Disorders in Educational Medical Settings) William O. Haynes, Michael J. Moran, Rebekah H. Pindzola 저 한진순 역 시그마프레스 2016 특수교육 에디터실(2011), 중요 핵심 개념 학습을 통한 의사소통장애아동교육 저, 특수교육 석동일(2006), 의사소통장애아동 부모교육과 참여,대구대학교출판부 이승환(2001), 의사소통장애개론 하나의학사 특수아교육 방송대 강의록 하고 싶은 말 (특수교육학개론 공통)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였습니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으로 ⑥ 의사소통장애를 선택하여 장애� �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였습니다. 키워드 발달지체, 의사소통장애,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발달지체의 진단,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
2020년 9월 16일 수요일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기술하시오.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기술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