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우리사회의 교육불평등 1) 교육불평등 2) 고등학생의 교육불평등 2.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등 시나리오 설정 1) 가상의 학교 설정 2) 교육불평등 3. 교장으로서 할 � � 있는 조치(개선방안) 제시 1) 기숙사 운영 2) 개별학습과 원격학습 3) 협동적 토론학습 4) 교육경비 보조금 확대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학업 수준을 진단하고 교육 효과를 평가하거나 학생들의 학업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시험을 치르는데, 이러한 시험은 학생을 선별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각종 입학시험, 자격시험 등은 적합한 인재를 선별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성적 경쟁이 심화되기도 한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시험이 자격 획득을 통한 사회적 지위 상승의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현대사회로 오면서 신분제도가 없어지고 공교육이 확대되면서 학교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개방되었다. 그런데 사회가 불평등하고 사람들의 지위 상승 욕구가 강해지는데 이에 따라 지위 상승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학력이나 학벌을 취득하기 위한 경쟁이 심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결국 교육 및 시험제도에서 치열을 성적 경쟁을 유발하게 된다. 특히 부모의 계급적, 계층적 지위가 높고 사교육과 같은 교육투자가 많을수록 그리고 명문 학교에 입학할수록 그 자녀의 교육 여건이 좋아지게 되며 이러한 차이가 실질적으로 교육 불평등을 낳게 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나 고등학생의 이런 교육 불평등은 대도시 지역보다 소도시 지역에서 교육 편차가 많이 발생되고 있으며, 소도시 지역의 고등학생 간에도 서로 학업성취도와 성적에서 많은 교육 격차가 발생되고 있어 교육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개입과 개선이 요구된다 . 따라서 본문에서는 소도시 지역을 선정해 본 후 본인이 고등학교의 교장이라는 설정을 통해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 불평등을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우리사회의 교육불평등 1) 교육불평등 Coleman(1967)은 교육 불평등이라는 개념이 산업사회의 도래와 함께 등장했으며, 사회의 변화와 함께 그 의미와 해석 단위가 변화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즉, 산업화 이전에는 교육의 불평등에 대한 논의 자체가 무의미하여 존재하지 않았지만, 산업화 사회로 오게 되면서 계층사회가 무너지고 중산층을 중심으로 대중사회가 형성되면서 도입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불평등이라는 것은 평등성으로부터의 거리를 공통적으로 함의하며, 불평등에 대한 논의는 교육뿐 아니라 다양� �� 사회현상과 연결되면서 21세기의 중요한 쟁점이 되고 있다 .(중략) . . . 2.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등 시나리오 설정 1) 가상의 학교 설정 교육 불평등은 본 과제물에서 제시한 핵심적인 개념이다. 따라서 이러한 개념에 근거하여 공공 부분에 대한 「소도시 이하」 지역 고등학교를 선정하여 교육 불평등의 시나리오 상황을 설정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설정된 상황에서 본인이 교장이라는 설정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등을 개선할 수 있는지 그 방향성을 제시해 보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한국 사회의 다양한 조건과 교육의 불평등을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중략) . . 본인이 설정한 행복 고등학교는 소도시 지역에 속하는 사천시에 위치하고 있다. 학교는 일반고등학교에 속하고 설립 유형은 사립이다. 우리 행복 고등학교는 1학년에서 3학년까지 전체 5개의 학급으로 총 15개의 학급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가 학생 수는 1학년이 120명, 2학년이 131명, 3학년이 132명으로 총 382명이다. 교장인 본인과 교감, 부장 교사, 일반 교사(14명)로 운영되고 있다 .(중략) 참고문헌 1. 권준(2020), 소도시 일반 특성화고등학교 운영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충북지역 일반 특성화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2. 최치용(2019), 「소도시이하」지역 고등학교 교육 격차 해소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3. 성기선ㆍ유성상ㆍ이해주(2014), 교육사회학, KNOUPRESS. 4. 백영경ㆍ정준영ㆍ정태석(2014), 인간과 사회, KNOUPRESS. 5. 유광호(2011), 성� �지역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사교육 실태,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하고 싶은 말 2020년 2학기 교육사회학 공통 본인이 현재 한국사회의 어느 고등학교 교장이라고 할 때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등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향을 세 가지만 제시하시오 -. 현재 한국사회라는 조건 속에서 가상의 학교/학생에 대한 설정을 본인의 상상력으로 제시(학교가 위치한 지역, 학생/부모의 경제적/문화적 여건, 일반 고/특수목적고 등 학교 유형 등 자유) -. 제시된 상황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육불평등을 파악하여 교장으로서 할 수 잇는 조치(개선방안)을 세 가지 제시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5page)로 구성되어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현재 한국사회� �� 조건 속에서 대도시와 소도시간 학교 교육의 불평등은 심화되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흔히 말하는 농촌지역(소도시 지역)의 고등학교는 다양한 특성과 원인으로 학생들사이에서도 교육격차와 교육 불평등이 매우 심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도시 지역 에서의 가상학교를 만들어, 시나리오를 구성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본인이 교장이라면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어떤 방법을 동원할 수 있을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했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키워드 한국사회의 어느 고등학교, 방통대 교육사회학, 고등학교 교장, 교육불평등, 고등학교 교육불평등 |
2020년 9월 16일 수요일
2020 교육사회학2공통 본인이 현재 한국사회의 어느 고등학교 교장이라고 할 때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등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을 세 가지만 제시하시오
2020 교육사회학2공통 본인이 현재 한국사회의 어느 고등학교 교장이라고 할 때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등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을 세 가지만 제시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