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3일 목요일

영유아 기억발달 재인기억, 상기기억의 발달

영유아 기억발달 재인기억, 상기기억의 발달
[영유아 기억발달] 재인기억, 상기기억의 발달.hwp


본문
영유아 기억발달 재인기억, 상기기억의 발달
I. 재인 기억의 발달
재인 기억은 영아기 초기부터 명백히 존재한다. 영아의 재인 기억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Fagan(1974)에 의해 행해졌다. Fagan은 다음의 일반적인 절차를 사용하였다. 첫째, 인간 얼굴이나 기하학적 형태의 사진을 시각적 자극으로 영아에게 미리 정해진 시간 동안 제시하였다. 그 다음에 똑같은 자극이 완전히 새로운 항목과 짝 지워져서 � ��시되고 영아가 그 각각을 보는 데 소요한 시간이 기록되었다. 이러한 실험에서 영아들은 전형적으로 익숙한 것보다 새로운 자극을 더 오랫동안 쳐다보았는데, 이것은 영아들이 익숙한 항목을 기억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본적민 절차를 사용해서 Fagan(1974)은 단지 및 분 동안 인간 얼굴의 흑백 사진에 익숙하게 된 5-6개로 된 영아들이 놀랄 정도로 오랜 시간 동안 사진에 대한 정보를 보유한다는 것을 보고하였다. 재인 검사가 최초로 사진에 익숙하게 된 시점으로부터 3시간에서 15일까지 후에 실시되었을 때 영아들은 새로운 자극에 대하여 일관적으로 더 오랫동안 시선을 고정시켰다. 이것은 생후 몇 개월밖에 안 된 영아들에게 있어서는 매우 놀라운 수행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