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의 중기과정(단계).hwp |
본문 놀이치료의 중기과정(단계) 치료자와의 관계에서 래포가 충분히 형성되고 보호되면서 아동의 부자연스러운 자아방어는 차츰 약해져간다. 그에 따라 아동은 치료실을 자신을 위한 공간으로 받아들이고, 자발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하여 다양한 자기표현을 시작한다. 그러나 그것이 반드시 자유롭고 생동감 있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부정적인 감정을 자연스럽게 드러내기 때문에 아동이 쏟아내는 내적인 충동이 무질서하게 넘쳐나는 상태라� �도 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치료사는 내담자가 좌절하지 않도록 배력하고, 자아존중감을 형성하기 위한 통찰력을 갖도록 도와주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치료를 계획하여야 한다. 이 시기에는 아동은 퇴행현상을 보이기도 하며, 아동의 공격 충동이 폭발하여, 치료자가 아동과 함께 견디지 않으면 안 되는 폭풍뚜의 한 순간을 체험하기도 한다. 그러나 치료는 이러한 카타르시스적인 정서의 표출 뒤에, 위험한 조류를 헤쳐나간 배의 항해처럼 순조롭게 전개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
2020년 9월 7일 월요일
놀이치료의 중기과정(단계)
놀이치료의 중기과정(단계)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