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3일 목요일

영아기 언어발달 전보식 표현(문장), 주축어와 개방어

영아기 언어발달 전보식 표현(문장), 주축어와 개방어
[영아기 언어발달] 전보식 표현(문장), 주축어와 개방어.hwp


본문
영아기 언어발달 전보식 표현(문장), 주축어와 개방어
(1) 전보식 표현
마치 우리가 전보를 보낼 때 가장 중요한 단어만 골라서 나열하듯 아동은 단어를 조합할 때 조사, 조동사, 전치사 등을 생략하고 문법적 형태소인 -s나 -ed 등을 생략(Brown, 1973)한다. 즉 기능어(function word)를 생략하고 내용어(content word)를 주로 사용한다. 이러한 기능어의 생략 현상을 설명하는 방식이 다양하다 먼� ��, 영어를 사용하는 2-3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 Blasdell과 Jenson(1970)의 연구에 의하면 아동들은 강세가 주어지는 단어, 즉 지각적으로 현저한 단어들만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Greenfield와 Smith(1976), 그리고 Weisenberger(1976)는 발화 내용 중에서 가장 정보적인 요소들이 언어적으로 부호화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대개 새로운 정보는 부호화될 가능성이 있으나 이미 알고 있는 정보는 부호화되지 않으며, 대개 정보로서의 가치가 적은 기능어들이 생략된다는 것이다. 한편, 발화문의 언어적 구조 역시기능어의 출현 유무에 영향을 준다는 주장도 띤다. 예를 들어 Scholes(1969)나 Gerken(1987)은 아동들이 잘 알고 있는 문장들, 즉 발화내용이 충분히 이해된 문장을 반복하도록 하였을 경우에는 기능어들을 더 많이 생략하였으나 가짜 기능어들을 사용한 문장� �� 반복하게 하였을 때는 거의 기능어들을 생략하지 않았음을 밝혔는데 이 연구자들에 의하면 이러한 결과는 생략 그 자체가 적어도 언어적인 구조를 이해하는 능력이 있음을 시사해 준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 �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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