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3일 목요일

영아기 언어발달 사물어와 동작어

영아기 언어발달 사물어와 동작어
[영아기 언어발달] 사물어와 동작어.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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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언어발달 사물어와 동작어
아기의 첫 단어는 대개 생후 10개월에서 13개월쯤 되어 출현하나 그 범위는 대략 8-18개월이다. 대개 이때는 수용어가 산출어보다 앞서기 때문에 첫 단어가 나타나기 이전에 이미 서너 단어를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옹알이기 중에 단어가 나타나기 때문에 아기의 첫 단어는 열광적으로 기다려지는 한 사건이지만 성인이 놓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옹알이와 구별하기도 용이하지 않다.
이런 의미에서 Dale(1976)이 제시한 옹알이와의 구별기준을 고려해보는 것은 합리적일 것 같다. 그 기준들은 첫째, 아기가 이해하면서 사용한 말이라는 증거가 있고, 계속적이고도 자발적으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성인식으로 그 단어가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Nelson(1973)은 첫 단어 출현의 안정된 표시자로서 최소한 열 개 정도의 단어가 보일 때임을 제시한바 있다. 첫 단어가 출현한 직후에는 어휘 발달의 속도가 상당히 느리나 18개월 정도가 되면 급속히 사물의 이름에 관심을 가지면서 어휘가 확장되는 소위 명명 폭발기(naming explosion)에 들어선다. 이 시기에 아동들은 사물이 이름을 갖는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뿐만 아니라 그 이름을 알려고 상당히 노력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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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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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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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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