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0일 수요일

유아의 긁적거리기 행동의 중요성을 유아의 쓰기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논의하시오

유아의 긁적거리기 행동의 중요성을 유아의 쓰기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논의하시오
유아의 긁적거리기 행동의 중요성을 유아의 쓰기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논의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들의 쓰기 발달의 단계 중 긁적거리기 단계 설명
2. 유아의 쓰기발달 이론에 기초한 유아의 긁적거리기 행동의 중요성 설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영유아들의 쓰기 발달의 단계 중 긁적거리기 단계 설명
쓰기의 발달단계를 살펴본 많은 연구들은 쓰기가 비슷한 발달순서를 거친다는 데 대체적으로 합의를 보이고 있다. 이는 영유아의 쓰기행동이 어떤 정해진 위계적인 순서를 거치는 것은 아니지만 몇 가지 유형을 시기별로 보편적이며 전진적인 특징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맨 처음 영아는 그림으로 글자를 쓰게 된다. 즉 시기의 유아는 글자를 쓴다기 보다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하면 유아는 쓰기를 나타내기 위해 그림을 그린다. 그리고 자신이 그린 것을 읽을 때 유아는 글자를 쓴 것처럼 그림을 읽는다. 이는 유아가


2. 유아의 쓰기발달 이론에 기초한 유아의 긁적거리기 행동의 중요성 설명
유아의 쓰기발달 이론을 적립한 대표적인 학자로는 비고츠키를 들 수 있다. 비고츠키는 상징을 사물이나 글자 등이 바로 의미와 연결되어 진 1차적 상징과 명명하기나 제스처 등이 포함되어진 2차 상징으로 설명하였다. 상징은 어떠한 사물이나 글자 등 대상에 의미를 담아 표현하는 것으로서 이를 명명하거나 대상과 함께 '마치 ~척'하는 것 역시 대상에 의미를 담아 표현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상징을 1차적으로 표현하였는지, 아니면 명명과 제스처가 포함되어져서 2차적으로 표현하였는지의

참고문헌
-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6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 승급교육", 2000
- 유경외, 이야기쓰기 활동을 통해 살펴본 학령기 경계선 지능 언어발달장애아동의 쓰기특성 ,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07
- 정남미, "유아언어교육", 창지사, 2013
- 박보영, "만2세 영아들의 문식성 환경 경험에 대한 연구", 숙명여대, 2011

하고 싶은 말
유아의 긁적거리기 행동의 중요성을 유아의 쓰기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상술하였습니다

키워드
유아의 쓰기발달 이론, 긁적거리기, 유아의 긁적거리기 행동의 중요성, 끼적거리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