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들의 쓰기 발달의 단계 중 긁적거리기 단계 설명 2. 유아의 쓰기발달 이론에 기초한 유아의 긁적거리기 행동의 중요성 설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영유아들의 쓰기 발달의 단계 중 긁적거리기 단계 설명 쓰기의 발달단계를 살펴본 많은 연구들은 쓰기가 비슷한 발달순서를 거친다는 데 대체적으로 합의를 보이고 있다. 이는 영유아의 쓰기행동이 어떤 정해진 위계적인 순서를 거치는 것은 아니지만 몇 가지 유형을 시기별로 보편적이며 전진적인 특징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맨 처음 영아는 그림으로 글자를 쓰게 된다. 즉 시기의 유아는 글자를 쓴다기 보다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하면 유아는 쓰기를 나타내기 위해 그림을 그린다. 그리고 자신이 그린 것을 읽을 때 유아는 글자를 쓴 것처럼 그림을 읽는다. 이는 유아가 2. 유아의 쓰기발달 이론에 기초한 유아의 긁적거리기 행동의 중요성 설명 유아의 쓰기발달 이론을 적립한 대표적인 학자로는 비고츠키를 들 수 있다. 비고츠키는 상징을 사물이나 글자 등이 바로 의미와 연결되어 진 1차적 상징과 명명하기나 제스처 등이 포함되어진 2차 상징으로 설명하였다. 상징은 어떠한 사물이나 글자 등 대상에 의미를 담아 표현하는 것으로서 이를 명명하거나 대상과 함께 '마치 ~척'하는 것 역시 대상에 의미를 담아 표현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상징을 1차적으로 표현하였는지, 아니면 명명과 제스처가 포함되어져서 2차적으로 표현하였는지의 참고문헌 -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6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 승급교육", 2000 - 유경외, 이야기쓰기 활동을 통해 살펴본 학령기 경계선 지능 언어발달장애아동의 쓰기특성 ,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07 - 정남미, "유아언어교육", 창지사, 2013 - 박보영, "만2세 영아들의 문식성 환경 경험에 대한 연구", 숙명여대, 2011 하고 싶은 말 유아의 긁적거리기 행동의 중요성을 유아의 쓰기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상술하였습니다 키워드 유아의 쓰기발달 이론, 긁적거리기, 유아의 긁적거리기 행동의 중요성, 끼적거리기 |
2016년 7월 20일 수요일
유아의 긁적거리기 행동의 중요성을 유아의 쓰기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논의하시오
유아의 긁적거리기 행동의 중요성을 유아의 쓰기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논의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