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0일 수요일

성공하는 사람의 이미지 메이킹

성공하는 사람의 이미지 메이킹
성공하는 사람의 이미지 메이킹.hwp


목차
1. 이미지(Image)란?
2. 이미지 메이킹(Image Making)이란?
3. 이미지 형성
4. 이미지 메이킹의 5단계
5. 첫인상
6. 표 정
7. 컬러 이미지 연출
8. 복장
9. 보이스 트레이닝(Voice Training)
10. 셀프 리더십(Self leadership / 자기 경영)

본문
1. 이미지(Image)란?
이미지의 어원은 라틴어의 이마고(imago) 에서 왔으며, 본래의 뜻은 '마음의 모양(꼴)'을 가리키는 것으로 크게 1차적 의미의 외적이미지와 2차적 의미의 내적이미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미지의 사전적인 정의는 어떤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받는 느낌. '심상', '영상', '인상'으로, 개인에 대한 이미지(personal image)는 그 개인에 대한 독특하고 고유하며 특유한 느낌을 뜻한다. 따라서 이미지는 실체가 아니고 상상이나 연상되는 것이며, 다른 사람에 대해 스스로 만들어내는 인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어려서부터 각자 축적된 경험 등을 통해 개인에 따라 의미화하고 형성된 정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심리학적인 관점에서의 이미지는 인지적 처리과정을 통해 형성되고 주체나 객체에 대한 불완전한 정보에 근거하는 정신적인 그림이다. 누락된 정보는 일반화에 의해서 대체되거나 주체나 객체에 대하여 개인의 상황에 따라 제한적 선택에 의해 왜곡되기도 한다. 이미지가 한번 형성되면 사람들은 주체나 객체의 객관적인 실제 양상에 반응하기보다는 주관적으로 형성된 이미지에 의해서 반응한다.
이렇게 인지된 이미지는 실체를 대신하고 주체나 객체에 대한 개인의 반응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이미지는 실체가 아니라 인식하는 주체가 지각한 정신적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가. 이미지의 중요성
당신의 이미지는 타인이 보고 느낀 당신의 모습이다. 사람에 따라 이것은 긍정적이거나 혹은 부정적인 것일 수도 있고, 또 실제의 인물보다 과장된 모습일 수도, 비하된 모습일 수도 있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이미지에 기대하는 역할 때문에 당신은 말, 행동에 제약받게 되고, 그러다 보면 어느새 당신은 당신의 중심까지 변화되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토록 중대한 우리의 이미지를 그저 다른 사람의 주관적 사고에만 맡겨둔 채, 수동적이고 무기력하게 방관할 수밖에 없는 것일까?

참고문헌
비주얼 이미지 메이킹 (자신만의 이미지를 디자인하라) 이선경, 이홍림 저 | 구민사
성공 이미지 메이킹 (꿈을 실현시켜 주는) 권혜영 저 | 성안당
품격을 높이는 이미지메이킹 (당신에게 향기를 묻다) 김경호이미지메이킹센터 전임강사 52인, 박인옥(작가) 저 | 한경리크루트
서비스인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 (Image Making) 엄경아, 이향정 외 1명 저 | 지식인
이미지 메이킹 (Image Making) 김재영, 서혜경 외 2명 저 | 예림
이미지메이킹에서 면접까지 유정화, 이나영 외 1명 저 | 새로미
프로패셔널 이미지 메이킹 김영란, 김지양 외 3명 저 | 경춘사
서비스 인카운터 이미지 메이킹 오지경, 나윤서 저 | 새로미
매너와 이미지메이킹 플러스 주영애, 김선주 외 1명 저 | 신정

하고 싶은 말
성공하는 사람의 이미지 메이킹

키워드
이미지 메이킹, 첫인상관리, 보이스트레이닝, 표정관리, 컬러이미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