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30일 일요일

매체언어교육론 중2 글과 매체, 자료를 만나다

매체언어교육론 중2 글과 매체, 자료를 만나다
[매체언어교육론] 중2 글과 매체, 자료를 만나다.hwp


목차
Ⅰ. 교육과정 분석
Ⅱ. 단원의 구성
Ⅲ. 소단원 학습 지도 계획
Ⅳ. 학습자 분석 및 수업 환경 분석
Ⅴ. 차시별 교수-학습 지도안
Ⅵ. 학습지



본문
Ⅰ. 교육과정 분석



중 1-3학년 읽기
⑵ 글이나 매체에 제시된 다양한 자료의 효과와 적절성을 평가하며 읽는다.
글에는 문자 정보뿐만 아니라 도표, 그림, 사진 등과 같은 자료가 함께 제시되는 경우가 많다. 비판적으로 읽기 위해서는 글에 사용된 자료의 효과와 적절성을 판단하며 읽어야 한다. 필자의 의도, 글의 내용, 글이 유통되는 맥락 등을 고려하여 글에 사용된 자료의 형태, 제시 방법, 제시 순서 등을 분석하고 자료의 효과와 적절성을 평가한다. 이 때 문자로 된 글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매체에 사용된 자료도 포함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가 접하는 글이나 매체는 단순히 문자로만 되어 있는 것이 드물다. 문자 언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도표나 그림, 사진 등이 함께 제시된다. 따라서 읽는 이는 글이나 매체를 접할 때 같이 실려 있는 자료에 대한 고민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글과 매체들이 범람하는 현대 사회에서 자료들이 글과 매체에서 얼마만큼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느냐에 대한 판단 없이 그것을 무분별하게 받아들이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그것은 매우 경계해야 할 일로서, 그런 것들에서 벗어나 비판적으로 읽어야 할 능력이 필요하다.


키워드
매체, 매체언어교육론, , 교육론, 언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