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31일 월요일

교육철학의 의미

교육철학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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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교육에 대한 철학적 이해
Ⅱ교육철학의 의미


본문
3. 철학적 진리관과 교육
1) 관념론 : 플라톤과 기독교적 종교관에서 기원한 것으로, 관념과 마음의 형상태를 믿는 것임. 마음이 본능적인 것과 감정을 지배해야 인간다운 인간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또한, 절대정신의 그림자로서 인간의 마음도 자유의지와 창조력과 지적 사고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창의적 활동과 지적훈련을 강조한다. 이성에 의한 사고와 판단이 중요 
→ 훈련을 중시
2) 실재론 : 세계는 인간의 마음으로부터 독립하여 그 자체의 법칙과 따라 존재하며 발전한다고 본다. 절대정신이 아니라 물질세계를 관찰하여 법칙을 객관적 인식에 의하여 발견할 수 있다고 여기며,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만이 지식이라고 주장하는 관점이다. 
  인간의 지성을 중시(교육활동에서)
교육과정에서 인문과 과학교과를 중시
학교에서는 과학적 실험방법을 잘 익히고 합리적 과정에 대한 충분한 소양을 기르는 것을 강조함.


키워드
교육철학, 의미, 실험방법, 교육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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