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29일 토요일

기독교교육 뇌와 종교교육

기독교교육 뇌와 종교교육
[기독교교육] 뇌와 종교교육.hwp


목차

Ⅰ. 서 론
1) 뇌와 종교교육간의 관계 정리

2) 새롭게 시도할 수 있는 교육방법 소개



Ⅱ. 본 론
1) 실제 적용 방법 및 내용

2) 실제 관련 기독교교육영어 사이트 소개



Ⅲ. 결 론
1) 방법의 장점과 단점

2) 제언 및 정리


본문


Ⅰ. 서 론
1) 뇌와 종교교육간의 관계 정리
요즘 새롭게 대두되는 교육과의 다양한 관련성 중 하나는 뇌의 활동과 가능성이다. 또한 과거의 교육 방법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학습자에게 기존의 내용을 주입시키는 것에 불과했고 교사 중심의 교육과정과 평가 등으로 사실상 교육을 받는 학습자의 교육권과 알 권리는 박탈당했었다. 그러나 현재에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법 및 평가를 적용함으로 이전보다 높은 능률을 나타내고 있다. 그 가능성을 많은 연구를 통해 뇌와의 관련성에서 학자들과 교사들이 찾고 있다. 대뇌의 피질이 가장 우선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의미를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 발견되고 그 가능성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우리의 뇌는 새롭고 가능성이 풍부하여서 일방적으로 듣고 받는 교육의 방법을 기억할 뿐 아니라 그 내용을 새롭게 적용하고 완벽한 의미를 제작할 수 있는 가능성과 방법도 갖고 있다. 그것을 우리는 어떤 효과적이고 흥미로운 방법으로 학습자가 수행할 수 있을 지 장려하고 방법들을 제시할 것인가, 교사로서 고민해야 할 과제이다.
이 방법이 수행되기에는 전적으로 학습자가 시행착오와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시간이 걸릴 지라도 완벽하게 의미를 제작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믿고 교사는 학습자를 전적으로 신뢰해야 한다. 결국 교사와 학습자가 함께 교육의 의미를 찾고 함께 이뤄내는 교육 방법이다. 다양한 방법 중 이번 발제를 통해 한 가지를 제시하고 실제로 함께 고민해보고자 한다.




키워드
기독교교육, 종교교육, 교육, 기독교,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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