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30일 일요일

교육사회학 재외국민 특별 전형

교육사회학 재외국민 특별 전형
[교육사회학] 재외국민 특별 전형.hwp


목차
I. 서론
II. 재외국민 특별전형
III. 문제점
IV. 제도 개선을 위한 노력들
V. 결론



본문
I. 서론

지난2001년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사건들이 있었다. 바로 재외국민 전형을 악용하여 서류 위조 등을 통해 한국의 대학을 입학하려는 사람들이 무더기로 적발, 입학이 취소되는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이들은 출입국 서류를 위조하는 것은 물론, 초, 중, 고등학교 과정의 우리나라에서 대학을 입학할 수 있는 기본 자격은 다음 해 2월 고등학교 졸업 예정자 및 고등학교 졸업자, 법령에 의해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이다. 여기에 대학 수학 능력 시험의 성적과 고등학교 내신 성적, 혹 고등학교 내신 성적이 없거나, 졸업한지 오래 된 사람(보통 3년 이상)은 수능 점수를 가지고 비교 내신제를 적용하여 입학 조건을 사정한다. 그 밖에도 정시, 수시1, 수시2 등의 제도에 따라 자신의 특기를 내세울 수 있는 전형도 있고, 그냥 공부를 열심히 해서 받는 성적에 따라 자신이 꿈꾸는 학교를, 학과를 선택하는 보통의 방법도 있다. 이 외에도 부모가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으로서 초등학교 입학 시부터 외국인국적을 소지한 자 중 외국에서 우리나라 초, 중등 교육에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전부 이수한 자를 선발하는 외국인 전형도 있고, (기본) 국내외의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를 선발하는 재외국민 전형도 있다. 이러한 전형의 다양화는 성적에 따른 입학만이 아닌, 말 그대로 다양한 재능이나 특기를 가지고도 대학을 입학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기도 했지만, 지나친 다양화로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갈피를 잡지 못하는 문제도 있다. 또 대입 전형의 기간도 사실상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하는 동안 원서를 내고 시험을 보는 시간들이 연속되며, 그로인해 학생들은 대학 입학시험과 수능, 학교 내신 시험을 동시에 준비해야 하는 부담감을 안고 있는 실정이다.



키워드
고등학교, 재외국민, 전형, 입학, 국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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