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29일 토요일

교육심리 학교 교육에서 학생의 내적 동기 향상을 위한 방안 -거시적, 미시적 관점으로 분류하여

교육심리 학교 교육에서 학생의 내적 동기 향상을 위한 방안 -거시적, 미시적 관점으로 분류하여
[교육심리] 학교 교육에서 학생의 내적 동기 향상을 위한 방안 -거시적, 미시적 관점으로 분류하여.docx


목차
Ⅰ. 서 론
Ⅱ. 학습자의 내적 동기 향상 방안
1. 거시적 관점
①대학 평준화 : 학생 개인의 적성과 흥미에 따른 교육 지향
②행정적 요인 : 행정 공무원 수의 확충 및 교사의 행정적 업무 부담 최소화
2. 미시적 관점
①효과적인 상담 프로그램 실시 : 교수자와 학습자의 관계 및 친밀도 향상
②학습자 개인의 내적 동기 향상 : 수준별 교육 및 사전평가제도 도입
③교육평가 방식의 변화 : 결과보다는 과정 중심(포트폴리오)의 평가

Ⅲ. 결 론


본문

Ⅰ. 서 론
한국의 교육열은 뜨겁다. 25세에서 34세의 청년층의 고교 졸업률은 98%, 대학교 졸업률은 63%로 OECD 국가들 중 가장 높으며, 국민 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을 7.6%로 OECD국가 평균인 5.9%를 넘어선다. 국가의 많은 예산이 공교육의 개선과 계발을 위해 사용되고 있지만 정작 학교 교육에 만족하고 있는 학생은 절반도 되지 않는다. 통계청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교 교육에 만족스럽다고 답한 학생은 41.3%에 불과하다. 또한 국민 연간 사교육비 총액 20조 9천억 원이라는 액수 역시 공교육에 대한 불만족을 반영하고 있다.
왜 학생들은 학교 교육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일까? 한국 공교육에 문제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접근이 가능하지만 본 보고서에서 '동기'라는 측면에서 학교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접근해 보려고 한다. 본 보고서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에서 '동기'를 주제로 선택한 하였다. 첫째, 동기는 학생의 학습 습관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변인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내재적 동기는 학습 행동 및 성취 그리고 태도를 예측하는데 있어 가장 설명력 있는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학생에 대한 동기 유발은 학생의 단기적 성취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학습에 대해 갖는 태도와 자세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둘째로 우리의 학창 시절을 돌이켜 보았을 때, 학교 교육이 학생들에게 공부에 대한 동기 유발에 대해 효과적이지 않았다는 점에 대해 동의하였고 이에 대해 우리 나름대로 해결책을 제안해 보는 것이 의미 있다고 생각하였다. 본 보고서는 학생들의 학교 교육에서 내적 동기 유발을 저해하는 요인들에 대해 사회 현상적인 거시적인 관점과 수업 내적 요소들과 관련된 미시적 관점까지 폭넓은 시각으로 바라보고 이에 대하여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려고 노력하였다.


키워드
동기, 학교, 교육, 학생, 졸업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