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30일 일요일

교육심리 행동주의 이론

교육심리 행동주의 이론
[교육심리] 행동주의 이론.hwp


목차
※ 행동주의이론의 특징
1. 행동주의 이론의 발생배경
2. 행동주의의 인간관
3. 고전적 조건형성 - 파블로프 (인물과 개념정리, 이론, 예시, 교수법)
4. 도구적 조건형성 - 손다이크 (인물, 개념정리, 이론, 예시, 교수법)
5. 조작적 조건형성 - 스키너 (인물, 개념정리, 이론, 예시, 교수법)
6. 학습된 무력감 VS 학습된 낙천주의 (p.150~151)
7. 사회학습이론 - 반두라 (인물, 개념정리, 이론, 예시, 교수법)
8. 인지적 행동 수정
9. 행동주의의 평가



본문
※ 행동주의이론의 특징
이론의 초점
행동주의 이론은 다른 성격이론들과 달리 내적인 동기와 욕구, 지각에 초점을 두기보다 는 구체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초점을 둠.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학습이론'이라고도 함. 인간행동 즉 반응은 자극에 인한 행동으로 나타난다고 보기 때문 에 행동주의 이론을 연합(자극.반응)이론이라고 함.
학습을 통하여 인간은 지식과 언어를 습득하고,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하며 다양한 감정을 경험함. 즉, 행동을 사회적 맥락에서 이해.

1. 행동주의 이론의 발생배경
1950년대에 시작한 행동치료는 1950년대 말에는 심리적 장애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하나의 체계적인 접근으로 대두하였다. 초기에는 현대 학습이론이라는 고전적 조건 형성과 조작적 조건 형성의 원리 및 절차를 적용하여 임상적 문제를 치료하는 것으로 정의되었으나 실험 심리학 분야의 발전과 임상 실제에서 이루어진 혁신으로 점점 더 복잡하고 세련된 방향으로 성장했다.


참고문헌
Sternberg, R. J., Williams, W. M., & 김정섭. (스턴버그의) 교육심리학 (서울: 시그마프레스, 2010 ed.)
Slater, L., & 조증열 1958-.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세상을 뒤바꾼 위대한 심리 실험 10장면 (서울: 에코의서재, 2005 (2008 21쇄) ed.)
유천. Retrieved 5. 6, 2012, from http://iching.tistory.com/8


키워드
교육심리, 행동주의, 주의, 행동, 심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