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31일 월요일

영유아 음악 활동계획안

영유아 음악 활동계획안
영유아 음악 활동계획안.hwp


목차
1.교과영역
2.표준보육과정영역
3.통합 교과영역
4.참고문헌

1.대상연령
2.생활주제
3.활동명
4.활동유형
5.활동영역
6.활동목표
7.표준보육과정 관련요소
8.활동자료
9.준비 사항
10.활동방법
11.확장활동
12.주의사항



본문

내용
① 가을철 나뭇잎의 변화를 알고 낙엽이 떨어지는 모습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언어로 표현하여 보고 '낙엽' 노래를 불러본다.
②천둥과 번개에 대한 음악을 듣고 느낌을 말해보고 음악을 들으며 악기를 연주해본다.
③동물의 특징에 관심을 가지고 우리 모두 흉내 내 보자 를 불러본다.
④자연이 주는 즐거움을 알고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며 '숲 속을 걸어요' 노래를 불러본다.
⑤비가 오는 날 들을 수 있는 다양한 소리에 관심을 가지고 '비가 왔죠' 노랫말에 어울리는 악기를 연주하며 노래 불러본다.
응용
①유아의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은행나무의 나뭇잎 색깔이 어떻게 바뀌었니? , 나뭇잎이 나무에서 어떻게 떨어졌니? 라는 질문을 비를 맞았을 때 느낌이 어땠나요? 와 어떤 일이 일어났나요? , 우산 속이 내 집'은 어떻게 표현 할 수 있을까요? 등의 질문으로 응용하였다.
②유아의 생각이 확장 될 수 있도록 비가 어떻게 올 것 같니? , 북소리는 어떻게 연주되었니? , 이 부분은 어떤 느낌이지? , 어떤 악기로 연주가 된 거 같니? 등의 질문을 비가 오면 어떠한 변화가 생길까요? , 왜 그렇게 생각했나요? . 왜 우산 쓴 모습을 달팽이와 같다고 생각했을까요? 등의 질문으로 응용하였다.
③또래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보를 나누도록 격려할 수 있도록 너희들은 어떤 동물을 좋아하니? 라는 질문을 우리 친구들도 이런 경험을 한 적이 있나요? , 비 오는 날 어떤 일이 있었나요? , 너희는 비가 그치면 우산을 어떻게 하니? 등의 질문으로 응용하였다.
④상호작용 전략 중 하나인 인정하기가 잘 나타난 '숲 속을 걸어 본 적이 있니?', '숲 속에서 무엇을 보았니?'등의 질문을 '비를 본 적 있나요?', '비 오는 날 냄새는 어떤가요?', '비 오는 날 우산을 쓰고 우산을 빙글빙글 돌려 본 적이 있나요?' 등의 질문으로 응용하였다.
⑤'바람 부는 소리를 내 볼 수 있니?', '비가 오는 소리를 내 볼 수 있니?', '천둥치는 소리는 어떻게 내 볼 수 있을까?' 등의 질문을 '노랫말을 넣어서 불러 볼 수 있겠니?', '비 오는 날 우산을 편다고 생각하면서 노래를 부를 수 있겠니?', '비오는 날을 상상하면서 노래 부를 수 있겠니?' 등의 질문으로 응용해봄으로써 유아의 내적동기를 유발하고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였다.



키워드
활동계획안, 영유아, 음악, 계획안, 활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