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31일 월요일

쌍용자동차 파업의 시사점과 대안

쌍용자동차 파업의 시사점과 대안
쌍용자동차 파업의 시사점과 대안.hwp


목차
I. 서론
1. 기업 선정 및 동기

2. 쌍용자동차 77일간의 파업


II. 본론
1. 기업소개
1) 쌍용자동차
2) 상하이 자동차

2. 상하이 자동차와의 인수합병에 대한 문제점
1) M&A 관련 일지
2) M&A 당시 경제적 상황
3) 상하이 자동차와의 M&A 당시 노사관련 상황
4) M&A 이후 파업이 나타난 이유

3. M&A 이후 쌍용자동차 노조의 현황

4. 쌍용자동차 총파업으로 본 HRM 관리의 중요성

5. 총파업 이후의 상황


III. 결론


본문
Ⅰ. 서론

1. 기업 선정 및 동기
2009년 경영악화로 자체회생이 불가능하다 판단한 쌍용차 경영진이 법정관리를 신청하게 되고 2600명 규모 인력감축 구조 조정안이 발표되었다. 노사양측의 극명한 이견으로 5월 중순, 회사의 구조조정 방침에 노조는 점거 농성으로 맞서며 점거파업을 돌입, 사측은 공장폐쇄로 맞서고 사측이 일방적으로 정리해고를 통보함으로써 파업이 지속되게 되었다. 사태가 장기화되자 경찰 병력이 투입되고 공장 진입을 시도하는 경찰과 이를 저지하려는 시위대 사이의 마찰이 폭력 사태로 변질되었다.
2009년 발생한 쌍용자동차 총파업은 무려 77일간의 노사 대립으로 인해 쌍용자동차 자체 뿐 아니라 협력 업체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극명한 노사 이해관계의 대립으로 노조와 사측의 협력이 잘 안되었던 점은 앞으로 쌍용자동차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들이 경영활동을 하는데 있어서도 쟁점 사안이 될 수 있다. 또한 이 사건은 쌍용자동차가 IMF 이후 경영악화로 인해 중국 상하이 자동차에 인수 합병된 이후의 일이라는 점에서도 시사점을 갖는다.
그러므로 쌍용자동차 총파업이 일어나게 된 계기와 원인을 분석하고 총파업을 막을 수는 없었는지, 쌍용자동차가 회생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등을 생각해보기로 한다.


키워드
자동차, 시사점, 쌍용, 쌍용자동차,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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