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31일 월요일

경영학원론 report(경영 성공사례)

경영학원론 report(경영 성공사례)
경영학원론 report(경영 성공사례).hwp


목차
목 차

경영성공사례
1). 이건희 회장
1. 소개
2. 이건희 회장의 신경영 전략&경영 철학
① 7.4제 도입
② T자형 인재개발
③ 유럽의 일류문화를 경험하라
④ 국민, 정부, 기업 삼위일체론
⑤ 제품에 '문화'를 담아라
⑥ 여성 인력을 과감히 수용하라
3. 잿더미에서 피어난 애니콜 신화(성공 사례)
2). 정주영 회장
1. 소개
2. 정주영 회장의 경영 전략&경영 철학


본문
4. 신경영이 이루어 낸 신화(성공 사례)
1995년 3월 초 이 회장의 지시에 따라 500억 원어치에 달하는 무선전화기를 포함해 키폰, 팩시밀리, 휴대폰등 15만 대의 제품들이 운동장 한복판에서 순식간에 잿더미로 변했다. 바로 '불량제품 화형식'이 치러진 것 이다. 이는 이 회장의 질 경영에 대한 중대한 사건이 아닐 수 없었다. 그룹 전 임직원들에게 극도의 긴장감을 불어넣기 위한 극약 처방인 셈 이였다.
선진기업들이 수십 년에 걸쳐 일궈 온 품질경영. 말은 쉽지만 일이 뜻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때마침 '휴대폰 사건'이 터진 것이다. 설 선물로 휴대폰 2,000여 대 가량을 임직원들에게 돌렸는데 이후에 '통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속았다'라는 애기가 휴대폰을 사용해 본 일부 임직원의 입을 통해 불만 흘러나오기 시작한 것 이였다. 이어서 불량 휴대폰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다는 보고가 이 회장에게 전해 졌고 휴대폰을 반도체에 이어 삼성의 미래를 책임질 사업으로 여겼던 이 회장으로서는 초강수 처방이 필요했던 것이다. 결국 '불량 제품 화형식'이 이뤄지고 이미 판매된 수십만대에 달하는 제품들도 서비스센터를 통해 제품 회수에 들어갔고, 개발이 중지됨에 따라 생산라인도 당연히 멈췄다. 수거된 제품들도 역시 태워졌다. 화형식은 불량을 제물로 삼은 하나의 제의였다. 한편으론, 새로운 역사의 시작이기도 했다.


키워드
경영학원론, report, 경영 성공사례, 삼성, 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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