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30일 일요일

한국어교육 외국어 교수법의 한국어 적용 -직접교수법(The Direct Method)에 대하여

한국어교육 외국어 교수법의 한국어 적용 -직접교수법(The Direct Method)에 대하여
[한국어교육] 외국어 교수법의 한국어 적용 -직접교수법(The Direct Method)에 대하여.hwp


목차
1. 직접 교수법(The direct method)이란?
2.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본문
1. 직접 교수법(The direct method)이란?

(1) 역사

1850년에서 1900년 사이에 유럽에서는 새로운 움직임을 보이게 된다. 이전까지 쓰인 문법-번역식 교수법에 대한 강력한 반발이 일기 시작한 것이다. '직접 교수법'은 '개혁 교수법', '자연적 방법', '심리학적 교수법', '음성학적 교수법'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처음에는 프랑스 언어교육가인 Gouin이 학습자들에게 이해하기 쉬운 시리즈로 된 연결문들을 번역하지 않고 직접 가르치는 연속식교수법(the Series Method)로 시작되었으나, 그 당시에는 이 방법이 빛을 보지 못하고, 한 세대가 지난 후에 Charles Berlitz의 노력을 통해 응용 언어학자들이 직접교수법을 탄생시킨다. 따라서 직접 교수법을 Berlitz Method라고 하기도 한다.

직접 교수방법이 실제 국어 교육 현장에 들어오는 데에는 듈킨(Durkin)의 연구가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는 읽기 수업을 관찰ㆍ분석하여 학습자에게 필요한 것은 스스로 과제를 해결하는 연습이나 질문 과정이 아니라 교사의 지도와 안내의 가르침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리고 바우만(Baumann)은 읽기 지도에서 중심내용 파악을 위해 직접적 수업 방법을 적용하였는데, 중심내용 파악 자체의 중요성, 학생과 교사의 높은 공동 참여, 학생에 대한 교사의 세밀한 점검, 구체적인 교정 및 피드백을 중요한 요소로 삼았다.



키워드
한국어, 교수법, 직접교수법, 한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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