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타당도와 신뢰도 연습문제.hwp |
목차 * 12장 타당도 문제 1. 타당도에 대한 AERA, APA, NCME 학회의 정의와 분류기준 및 명칭의 변화를 설명하시오. 3. 구인타당도의 정의와 검증절차를 설명하고, 구인타당도를 검증한 검사를 선택하여 구인타당도 검증절차가 타당한지 확인하시오. 5. 예측타당도를 정의하고, 검사의 예를 들어 예측타당도를 검증하는 절차를 구안하시오. 7. 타당도 일반화를 설명하고, 검증하는 절차를 구안하시오. 9. 결과타당도를 설명하고, 왜 중요한지 논하시오. *13장 신뢰도 연습문제 2. 재검사신뢰도를 정의하고, 검증하는 절차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p324~p326 참조) 4. 반분검사신뢰도를 정의하고, 검증하는 절차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그리고 <표 13-6>의 자료를 통해 기우법에 의한 반분검사신뢰도를 계산하시오.(p329~p331 참조) 6. 문항내적일관성신뢰도를 정의하고, 검증하는 절차를 설명하시오.(p331~p334 참조) 8 KR-20, Hoyt신뢰도, Cronbach α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p332 참조) 10.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설명하시오.(p335~p336 참조) 본문 * 1966년 - 타당도를 내용 타당도, 구인 타당도, 준거 타당도로 분류한다. 1966년에는 타당도 개념을 검사가 갖는 고유한 속성으로 보았고, 세 종류가 각각 독립적인 것이라 생각했다. 따라서 어떤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모든 종류의 타당도로 검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았다. * 1985년 - 1985년에는 타당도를 검사가 갖는 고유한 속성으로 보지 않았다. 타당도를 검사에서 얻는 결과에 기반하여 검사의 타당성의 근거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타당도라는 단어 대신 타당도의 근거라고 불렀습니다. 그리하여 1985년에는 타당도를 개념으로 간주하였고, 검사점수를 기반으로 한 추리의 적합성, 의미성, 유용성을 말한다고 정의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내용타당도는 내용과 관련된 타당도의 근거, 구인 타당도는 구인과 관련된 타당도의 근거, 준거 타당도는 준거와 관련된 타당도의 근거라고 명칭이 변화하였습니다. * 1999년 - 1999년에는 타당도를 검사점수의 해석에 대해 근거나 이론이 지지하여 주는 정도라고 정의하였다. 이는 1985년 정의에 포함된 유용성을 배제하더라도 개념적으로 정의를 넓히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검사 내용에 기초한 근거, 내적 구조에 기초한 근거, 다른 변수와의 관계에 기초한 근거, 반응과정에 기초한 근거, 검사결과에 기초한 근거로 그 명칭이 변화하였다. 참고문헌 - 교육평가의 기초 : 성태제 저, 학지사(2009) - 초 중고 여학생 진로장벽 척도의 개발 및 구인 타당도 검증 이은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2005) - 검사나 평가활동에 대한 메타평가적 관점에서의 결과타당도 성태제, 한국교육학회 Vol.41 no. 1(2003) 키워드 교육평가, 연습문제, 신뢰도, 신뢰, 타당도 |
2017년 7월 29일 토요일
교육평가 타당도와 신뢰도 연습문제
교육평가 타당도와 신뢰도 연습문제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