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28일 금요일

방과후 보육 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방과후 보육 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방과후 보육 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hwp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방과 후 아동보육의 개념 및 필요성
2. 방과 후 아동보육의 유형
3. 보육정책의 구성요소

Ⅲ. 방과 후 아동보육의 현황과 문제점
1. 방과 후 아동보육의 현황
2. 방과 후 아동보육의 문제점

Ⅳ. 방과후 보육 제도의 개선방안
1. 지역사회 내 방과후 보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
2. 지역사회내 방과후 보육서비스 제공에 따른 민관 협력체계 구축
3. 방과후 보육서비스 제공인력 양성 및 관리
4. 방과후 보육대상 연령에 따른 지원 방안
5. 방과후 보육사업에 대한 예산 분석 및 확대 지원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
우리나라는 초저출산 사회를 맞이하여 출산 및 양육환경 조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올바른 보육시스템 구축 및 양육환경 조성이야 말로 출산율 제고를 위한 중요한 기반으로 제기되고 있다. 취학아동의 방과후 보호문제가 증가하면서 양육환경 조성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데, 이는 지역사회 내 근로 빈곤층의 증가 및 맞벌이 부부, 한부모 가족, 다문화 가정 등 다양한 가정이 증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초등학교 1~2학년의 경우 오후 1시30분경에 수업이 끝나고, 3~4학년은 오후 2시 30분 경에 수업이 끝나기 때문에, 직업을 가진 부모의 귀가시간을 6~7시로 보더라도 아이는 약 4~7시간을 부모 없이 홀로 지내거나 사설교육시설을 전전긍긍해야 하는 형편이다.
또한 개인의 자아실현 개성 개별화 등 새롭게 부각되는 가치들은 타인들과의 직접적이며 지속적인 융화 관계를 통해서만 달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인간본성 뿐만 아니라 사회의 통합과 통제의 기능을 수행하여 개인과 사회의 존재 의미를 결정하므로(신용하, 1985), 방과후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지역사회의 공동체 의식 형성 및 확산이 필요한다. 즉 초등학교 저학년의 방과후 보육이 더 이상 부모와 가족만의 책이다가 아니라 사회와 국가의 책이다 이라는 의식이 확산되어야 한다(이순형,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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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 보육제도, 방과후 보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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