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성공사례.hwp |
목차 1.성공적 구조조정 2.사업의기반 3.성공적 경영혁신(Turnaround) 4.원가 우위 전략 5.CEO 및 Top Management 요인 6.동기부여 (인센티브제도) 7.프로젝트 매니저 제도 8.동양적 인간존중경영 9.문화 측면 10.마케팅 측면 본문 최근의 상황 최근 노키아의 무서운 성장세는 잦아들고 있다. 아직 업계 1위를 고수하고는 있지만 삼성전자 등과 핸드폰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면서 점차 수익구조가 악화되고 있으며 세대교체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2005년 오릴라 회장은 올리 뻬까 깔라스부오(Olli-Pekka Kallasvuo)에게 노키아의 사장직을 물려주고 본인은 이사회 회장직만을 수행하고 있다. 깔라스부오 신임 사장은 오릴라 회장이 1992년 노키아 경영을 책임지면서 구성한 초창기 경영진 중의 한 명으로 노키아의 성공 주역이다. 깔라스부오 사장의 선임은 노키아가 저가 핸드폰 시장에 대한 집중 공략을 통해 최대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한다는 기존의 경영 전략을 크게 수정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해석되고 있다. 그러나 노키아가 1위를 지속적으로 차지하기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초창기 기적을 이룬 오릴라 회장 이후의 노키아가 지속적으로 세계 1위의 휴대폰업체를 고수할 수 있을 지, 글로벌 기업인 노키아가 계속 핀란드에 남을 것인지 아니면 핀란드를 떠날 것인지 등 앞으로의 노키아의 변화에는 주목할 필요성이 있다. 키워드 노키아, 성공사례, 휴대폰 |
2017년 7월 31일 월요일
노키아 성공사례
노키아 성공사례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