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29일 토요일

기업가정신 함양 방안 연구

기업가정신 함양 방안 연구
기업가정신 함양 방안 연구.docx


목차
I. 한국 경제의 신(新) 성장동력
II. 기업가 정신 정의와 한국의 실태
III. 기업가정신의 의의 및 이에 관한 미국 및 EU의 인식과 정책
IV. 기업가정신 발휘를 위한 여건
V.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배양을 위한 제도적 기반과 정책제안
VI. KAIST와 IT 분야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
부록


본문
I. 한국 경제의 신(新) 성장동력

한국의 경제 성장률은 1960년대 이후 줄곧 9%대를 기록하였으나 2000년대에 들어서는 약 4%대로 크게 감소하였다. 이는 경제의 규모가 급격히 커진 이후 으레 나타나는 성장 둔화 현상으로 보기에는 다소 큰 폭의 감소로, 한국 경제가 불안 요인을 안고 있다는 사실을 반증한다.

매년 뉴스에서 당면 과제로 언급되곤 하는 고용과 집값 상승, 빈부 격차 증가 등을 해결하기 위한 잠재성을 가진 분야는 창업 혹은 중소기업 분야이다. 중소기업은 기업체의 숫자만으로는 국내 기업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기 때문에, 이 분야가 활력을 찾으면 고용이 늘어나고 경제 성장이 촉진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많은 수의 중소기업은 대기업의 하청업체 역할을 하는 수준에서 위축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 창업을 촉진하고 중소기업의 활성화를 돕기 위한 동력이 필요함은 당연한 일이다.

그렇다면 이 신(新) 성장동력을 어디에서 얻어낼 수 있을까? 정답은 시대의 흐름에 알맞은 인재상을 길러내는 '교육'이다. 인류의 역사를 돌아보면 어떤 시대든 그 시대가 추구하는 바람직한 인재상을 만들기 위해 시대적 가치관을 반영하여 인재를 양성하였다. 특히 현대 사회는 기술의 발전이 급격히 빨라지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새로운 산업이나 기술 개발을 위하여 투자하는 것만으로는 경쟁력을 가질 수 없으며, 지식 집약적인 4차 산업과 문화의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5차 산업이 활성화됨에 따라 과거 어떤 시대보다도 인적 자본의 중요성이 크다.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하여 첫째, 기업가와 기업가 정신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 후, 둘째, 현대의 가치관을 반영한 인재상이 글로벌 기업가 정신으로 대표됨을 설명하여 체계적인 기업가 정신 교육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셋째, 외국과 한국의 교육 사례를 분석하여 선진국과의 인식 차이를 비교한다. 나아가 마지막으로 보다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제안하고 KAIST에 적용할 수 있도록 IT계열 공학도들을 위한 기업가 정신 교육 방안을 추가 제시할 것이다. 또한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한 전반적인 이해와 기초 지식을 얻기 위하여 ~ 교수님과 인터뷰한 내용을 reference 에 첨부하였다.


참고문헌
한국경영연구원(KMDI), 삼성경제연구소(SERI), 한국의 기업가정신, 진단과 과제, 2004.06.16
최정수&최성욱, OECD 회원국의 기업가정신지표 개발 동향 및 시사점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기업가정신의 현황과 시사점, 2005
KISBI(중소기업연구원), Initiative for Fostering Global Entrepreneurship, 2006
통계청, 2005년 기준 기업활동실태조사표, 2007
삼성경제연구소, 기업가정신의 약화와 복원방안, 2004
유동운, 기업가정신의 역사와 현대적 의미, 2009
김영수, 기업가정신과 지역발전 : 이론적 접근, 2006



키워드
기업가정신, 기업가, 방안, 정신, 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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