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31일 월요일

창의성과 학교교육

창의성과 학교교육
교육심리적 창의성과 학교 교육 독후감.hwp


본문
교사가 보다 많은 학생들의 창의성을 훈련시키기 위해서는 미래 문제 해결하기, 브레인스토밍, 시네틱스, 635 방법 등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브레인스토밍과 시네틱스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브레인스토밍에서 가장 큰 장점은 비사교적이고 비사회적인 창의적 학생의 의견까지 반영할 수 있다는 점이고, 시네틱스는 말 그대로 발상전환을 통해 새로운 접근을 함으로써 생각을 다양화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다.
무엇보다도 사회에 나오기 전에 학교에서의 교과학습 뿐 아니라 인성형성과 문제해결력 신장 기능을 인정하고 이를 촉진시키기 위한 전략과 훈련이야 말로 현대 사회의 교사에게 꼭 필요한 과정인 것 같다. 일반적 전략에서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한 사고 증진을 통해 아이디어의 흐름을 자유분방하게 이어나가는 것 또한 필요하지만 수렴적 사고가 필요한 영역이 기초가 되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러므로 창의성은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 동기, 자아상, 대인관계 특성들의 통합을 필요로 하는데 이는 지나치게 창의적인 면을 발전시키는데 치우치는 편향적인 성격을 띠다보면 전체적인 균형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키워드
창의성, 학교교육, 교육심리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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